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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의 시대적 배경

Ⅲ.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의 작가

Ⅳ.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의 줄거리

Ⅴ.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의 등장인물

Ⅵ.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의 예술적 승화

Ⅶ. 황순원 소설 독 짓는 늙은이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황순원 단편소설의 분석을 통해서 드러나는 그의 독특한 소설 미학은 서로 대립적이고 이질적인 두 요소를 공존의 관계로 이해하려는 관점에서 종합하는 데에 있다. 이 역시 근본적으로는 월남 실향민으로서의 작가의 자기 정체성에서 연유한다. 본고는 이를 라캉의 은유적 압축으로 설명하였다. 즉 상호 이질적인 것이라도 최소한의 공통점은 있기 마련인데, 그 공통적 요소인 유사성을 중심으로 상호 간에 압축 현상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황순원 문학에 있어서 본질적인 의미의 은유적 압축은 서사성과 서정성의 종합이다. 황순원의 문학성을 밝혀내는 데 단편소설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도 서사성과 서정성의 압축 현상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는 황순원 문학의 본령이 단편소설에 있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이미 여러 논자들이 황순원 문학의 본령이 단편에 있음을 제기해 왔고 작가가 노년에 새삼스레 단편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지만, 상호 대립적 요소의 은유적 압축이란 측면을 통해 볼 때 더욱 분명한 근거가 제시될 수 있다.
황순원에게 있어서, 문학 창작의 원체험인 시적 향수가 그를 소설 속에서 시대정신을 끊임없이 고양시킨 근본적 원인이다. 시에서 출발하여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을 거쳐 다시 단편소설과 시로 회귀한 그의 문학적 여정 또한 이를 뒷받침해 준다.
문학적 형상화에 있어서도 환유가 소설에, 은유가 시에 보다 밀접하다고 했을 때, 환유적 소설 장르와 은유적 시 장르의 교차 지점이 단편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나경수(1992), 독짓는 늙은이 원형재구, 한국언어문학회
○ 민영미(2008), 황순원 소설을 활용한 독서치료 연구, 아주대학교
○ 박홍연(2011), 황순원 장편소설에 나타난 소외 의식 연구, 울산대학교
○ 박지혜(2009), 황순원 장편소설의 서술 기법과 수용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 이홍숙(2004), 신화로 본 우리 소설 : 황순원의 독짓는 늙은이, 연민학회
○ 장양수(1999), 배반하는 현실에 죽음으로 맞선 장인 : 황순원 단편 독짓는 늙은이의 의미, 새얼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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