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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족주의의 특성

Ⅲ. 가족주의와 전통적 가족주의

Ⅳ. 가족주의와 유교적 가족주의

Ⅴ. 가족주의와 부르주아

Ⅵ. 가족주의와 사회조직

Ⅶ. 가족주의와 한국

Ⅷ. 가족주의와 일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학이 삶의 전반을 교육적 모델에 기초하여 구성하려는 강한 도덕적 열망에 근거하고 있고, 또한 교육을 통하여 지배층으로의 안정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이미 유자들에게 교육적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문화적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적 가치와 질서를 중시하는 유가적 교육은 아무래도 역사와 현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관여하는 ‘나아감’의 철학이 주조를 이룬다. 선비들의 출처관(出處觀)으로 대표되는 이 ‘나아감’의 철학은 교육과 과거를 연결하는 논리적 근거가 되었다. 이 ‘나아감’의 교육은 입신양명을 지향하고 세속적인 성취를 중시한다. 한편 유교적인 이념은 개인을 가족의 일부로 보고, 개인의 출세를 곧 가문, 문중집단의 지위 획득으로 보았던 가족주의의 가치관과 맞물려 강한 교육열을 낳은 동기가 되었을 것이다. 일본이나 중국과 같은 유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학력 경쟁이 대단히 치열하다는 사실이 이 점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감투’를 얻는데 필요한 ‘간판’이 현대 한국에서 교육의 동기였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는데, 감투의 획득은 바로 입신양명을 상징하는 것이다. 해방 후 들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고시를 조선시대의 과거시험에 합격한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하여 만약 고시에 합격하게 되면 대학교육 자체를 불필요하게 간주하기도 하였는데 이 역시 유교의 현실주의적인 교육관이 행동으로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송애(1991), 가족주의 가치관과 노부모 부양에 관한 연구 : 기혼여성의 시가와 친가에 대한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ⅱ. 문준호(1987), 가족주의의 성격과 경제성장과의 관계 : 한국과 일본의 비교,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석사학위 논문
ⅲ. 서선희(1985), 가족중심주의에 대한 유교적 해석, 한국가족학회
ⅳ. 이영인(1984), 한국도시사회의 가족주의,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조혜정(1985), 한국사회변동과 가족주의, 한국문화인류학회
ⅵ. 정고운(2011), 세계화 시대의 한국 가족주의,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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