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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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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홍보

Ⅲ. 사이버관계망
1. 기성세대들의 편협한 고정관념을 깨는 네트워크 세대
2.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채팅에 적극적인 여학생
3.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표출
4. 개인주의 성향

Ⅳ. 사이버교육
1. 사이버 교육의 장점
2. 사이버 교육의 패러다임

Ⅴ. 사이버대학

Ⅵ. 사이버학습실
1. 사이버 학습실의 설계
1) 사이버 학습실의 설계 방향
2) 웹 문서의 설계
2. 사이버 학습실의 구현
1) 개발 환경
2) CGI 프로그램의 설치
3) 초기 화면 구성
4) 상호작용 메뉴 설치

Ⅶ. 사이버학습교재

Ⅷ. 사이버학교 방침
1. 기본방침
2. 기존 학교에 「사이버 학교」 운영
3. 학력인정 「사이버 고등학교」 설립․운영

Ⅸ. 사이버학교 사례
1. Recreo(여가)
2. Materia(자료)
3. Sala de Maestros(교사를 위한 방)
4. Cafeter a(카페)

Ⅹ. 사이버연수
1. 사이버 연수의 도입과정에서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제기된 사이버 연수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연수원에 집합하여 연수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2. 사이버 연수는 이론상으로 최신 교육자료․정보․지식을 신속하게 제공하여 줄 수 있다
3. 사이버 연수는 기존 연수원에서 쉽게 제공할 수 없었던 인지적 협동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4. 사이버 연수는 정보화 사회에서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는 학습자의 학습 주도성을 강화하는 한 가지 매개체가 될 수 있다
5. 사이버 연수는 교수자와의 1대1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적어도 고무한다

Ⅺ. 사이버쇼핑몰

Ⅻ. 사이버테러
1. 사이버테러 예방 및 대응활동 강화
2. 침해사고 예․경보체계 강화
3. 해킹․바이러스 방지를 위한 국내․외 공조 협력체제 구축
4. 컴퓨터 범죄에 대한 효율적 감시 및 수사체계 구축
5. 국가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관리 강화
6. 누설 전자파 도청에 의한 정보유출 방지대책 확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전까지 전통적 커뮤니티(Community)가 지녀왔던 물리적 지역성에서 탈피하여 비대면 접촉방식으로 커뮤니티(Community)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매체적 특성에 의하여 사이버 커뮤니티(Cyber Community)는 구성원들의 특정한 관심이나 필요에 의해서 형성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고 이는 사이버 커뮤니티(Cyber Community)의 이익 집단화 경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의 여러 가지 기술적 문명의 이기는 사이버 비즈니스 커뮤니티(Cyber Business Community)라는 새로운 커뮤니티 개념을 생성하였지만 의 배제에 따라 자연히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참여자의 실체가 들어나지 않게 되므로 이 상실된다. 이러한 비실제적(非實際的)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체가 극도로 발전한 완벽한 원격현존(Vertual Reality)의 단계에까지 이르더라도 인간에게 무엇인가 채워줄 수 없는 것을 남기게 될 것이다. 비단 비실제적(非實際的)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오는 의 결여를 만회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ON/OFF Line의 결합이라는 현실경제의 제조기반과 인터넷 기반사업의 결합과 함께 디지털 환경에서의 가상공간(Cyber Space)과 실제공간(Real Space)의 매개적(媒介的) 결합을 시도하게 되는 중요한 이유가 될 것이다.
실제공간(Real Space), 즉 포스트 모던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고도 일컬어지는 정보화 사회가 이루어낸 공간은 매체에 의한 정보가 유통되는 뉴미디어 시대로 기술 매체의 발전에 의한 환영적 빛 개념을 공간에 도입함으로서 투명성, 다중성, 매체성, 가변성이라는 공간의 기능적, 시각적 특성을 생성한다.
가상공간(Cyber Space)을 우리의 삶 속으로 이끄는 인터넷 디지털 미디어는 개방형 네트워크의 무한영역, 무한기능, 무한접합성 등의 속성을 가지며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한 상시적 업 데이트와 노출체계를 제공한다. 가상공간으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체계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결합에 의한 다양한 그래픽 유저 환경(GUI: Graphic User Interface)과 가상공간 시스템으로 탈공간, 탈시간, 탈중심적인 디지털 문화에 의한 개방성, 동시성, 교류성, 유동성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참고문헌
김영기(2011) / 정보기술의 진화와 인간관계망의 변화 : 트위터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김나영 외 1명(2010) /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한국교육공학회
이종명(2001) / 사이버교육의 실제와 전망, 강원도교육청
이옥향(2003) / 국내 대기업 사이버 홍보활동에 대한 이용자의 사용행태 및 만족도, 연세대학교
정기석(2012) / 최근의 사이버테러에 대한 대응방안, 한국사이버테러정보전학회
홍준석(2011) / 쇼핑몰 유형별 거래액 분석을 통한 사이버 쇼핑몰 구축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e-비즈니스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