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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팝음악의 흐름

Ⅲ. 팝음악과 미국
1. 미국 음악의 역사
1) 17세기
2) 19세기
3) 20세기 초
2. 미국음악의 종류
1) 컨트리
2) 힙합
3) 록
4) 포크송[folk song]

Ⅳ. 팝음악과 수입

Ⅴ. 팝음악과 대중가요
1. 뉴에이지
2. 디스코
3. 레게
4. 로큰롤
5. 록
6. 리듬앤 블루스(알앤비)
7. 소울과 재즈
8. 펑크
9. 힙합

Ⅵ. 팝음악과 랩

Ⅶ. 팝음악과 민중가요계
1. 대마초 파동과 포크의 좌절, 그리고 변질
2. 트로트의 부활과 무주공산 가요계
3. 대학가요제와 록의 제2세대

Ⅷ. 팝음악과 신세대문화
1. 신세대의 사랑관
2. 신세대의 자기정체성
3. 신세대의 사회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중가요는 현재의 삶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은 바를 가락에 실어 표현해 낸다는 점에서 민요와 그 뜻을 같이 한다. 그러나 대중가요의 가락은 온 겨레가 두루 좋아하고 익숙한 가락이 아니라 창작자의 개성이 무엇보다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민요와는 사뭇 다르다. 그리고 민요가 긴 시간을 걸쳐 이어지는데 비하여 대중가요는 그 생명력이 짧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그 속도나 양의 면에서 민요보다 더 민감하고, 그만큼 더 사회모습을 여실히 반영한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중가요가 민요보다 학생들에게 더욱 더 친근하고 현실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대중가요의 중요성을 생각할 수 있겠다.
대중가요의 수용과 창작의 방법으로는 우선 학생들로 하여금 좋아하는 노래를 몇 마리 선정하게 한 다음 선정한 이유와 그 노래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 해 보게 한다. 그리고 가사로 인해 오래도록 사랑 받는 대중가요와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는 가사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Ⅱ. 팝음악의 흐름

‘도전과 반항의 시대’였던 1960년대 서구 대중음악의 큰 특징은 록 음악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50년대도 ‘록의 시대’였지만 60년대 10년간 록은 훨씬 대중화되고 광범위해졌으며 청중들을 끌어 모으는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사운드측면으로는 앰프와 일렉트릭 디스토션을 사용하면서 더욱 강력해졌고, 형식은 보다 자유로워져서 때론 즉흥 연주로 나타났다. 텍스트는 종종 사회적, 정치적 이슈들을 다루었다. 청중들은 여전히 젊은이들이 압도적이었지만 진보적이거나 과격한 정치적인 견해를 지닌 장년층들도 록을 듣기 시작했다. 또한 현재 우리가 들을 수 있는 모든 록 패턴이 60년대에 이미 다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진일보하고 혁신적인 사운드 실험이 행해졌다. 그러나 그것은 단일한 음악 스타일로 정의할 수 있기보다는 공통의 정신, 공통의 환경, 공통의 목적에 의해 통합된 일종의 복합체였다. 롤링 스톤즈부터 컨트리 조 앤 피시, 조니 미첼, 슬라이 앤더 패밀리 스톤, 제퍼슨 에어 플레인, 딥 퍼플, 도노반, 더 후, 지미 헨드릭스, 폴 사이먼, 크림 등 각양 각색의 아티스트들이 이 시대에 출현했다. 록 잡지 [롤링 스톤]이 탄생하는 등 이때부터 록 음악에 대한 진지한 비평 글쓰기가 시작되었고, 록은 대학에서도 가르치는 학문의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60년대 중후반기의 음악들인 브리티시 블루스 리바이벌, 사이키델릭 록, 소울 등의 음악이 근간을 이룬다.
참고문헌
김종철, 음악 삶의 소리를 듣다, 21세기북스, 2011
선성원, 대중음악의 뿌리, 월간 팝 음악 전문지·oimusic, 2002
이영준, 시대별 팝음악의 특징 연구 : 1950년대 로큰롤에서부터 현재의 Sound Technology가 주원종원, 대중음악과 무대의 만남 : 팝 뮤지컬에 관한 고찰, 한국역사연구회, 2008
정일서, 365일 팝 음악사, 돋을새김, 2009
조정아, 팝음악의 결정적 순간들, 돋을새김, 2004
현재의 Sound Technology가 주도하는 댄스 팝까지, 상명대학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