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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2. 1960년대

Ⅱ. 근대소설의 흐름

Ⅲ. 국어연구의 흐름

Ⅳ. 가사문학의 흐름
1. 제1기(형성기)
2. 제2기(발전기)
3. 제3기(변모기)
4. 제4기(확장기)

Ⅴ. 시문학의 흐름
1. 종군문학(6․25문학)
1) 육군종군작가단(51.5.26)
2) 공군종군문인단(51.6)
3) 해군종군작가단(51년)
4) 종군(피난)문학의 특징
5) 사상계(1953~70년)
6) 현대문학(55.1~현재)
7) 자유문학(56.6~60년대 중반)
2. 분단 문학
1) 한국문학
2) 조선문학
3) 소설, 시, 가극
4) 북한 문학의 단계
3. 90년대 시의 이질화 경향
1) 장르상의 이질화
2) 내용상의 이질화

Ⅵ. 근대시의 흐름
1. 창가와 시가
1) 창가
2) 시가
2. 1920년대
1) 자유시
2) 경향시
3. 1930년대
1) 순수시파
2) 주지파
3) 생명파
4. 1940년대
1) 청록파
2) 저항시

Ⅶ. 근대극의 흐름

Ⅷ. 독일문학의 흐름

Ⅸ. 일본문학의 흐름
1. 노
2. 가부키
3. 조루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용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휴머니즘의 발로라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인간의 살육 현장을 체험함으로써 역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살피게 되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실존주의적 경향이 태동하였다는 점이다. 이것 역시 전쟁이 남긴 폐허 위에서 고통받는 인간에 대한 옹호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주로 전후에 등장하는 '신세대 작가' 들에 의해 제창되기에 이른다.




≪ … 중 략 … ≫




Ⅱ. 근대소설의 흐름

19세기를 전후하여 그전대의 소설을 고전소설, 그 이후의 소설을 근대소설이라 하는데, 그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의 형태가 신소설이다. 신소설이 고전소설에 비해 새로운 점은, 형식면에서 묘사를 중시한 것과 문장이 어는 정도 산문에 가까워졌다는 것이고, 내용면에서 미신 타파나 신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이 줄어든 대신 흥미 위주로 변질되면서, 그 뒤를 잇는 근대 소설에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1984
나병철, 근대성과 문학, 문예출판사, 1995
박찬기, 독일문학사, 일지사, 1986
송철의, 파생법의 변화, 국어사연구회, 1997
손정목, 한국현대도시의 발자취, 일지사, 1988
최원식, 한국근대소설사론, 창작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