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

 1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1
 2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2
 3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3
 4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4
 5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5
 6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6
 7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7
 8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8
 9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고대사] 스파르타의 국가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제도
가. 왕과 감독관
나. 장로회와 민회
2. 경제제도
가. 토지제도
나. 화폐제도
3. 사회제도
가. 스파르타식 교육
나. 스파르타인의 생활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스파르타에 대하여 그다지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 당시 아테네에 민주정치와 비교하여 스파르타의 대표적 특징인 ‘군사국가’에 대한 생각만을 갖고 있기에 그러하다. 이 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스파르타의 자료가 아테네에 비해 너무나 부족하였고, 여기서 오늘날 스파르타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부족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필자는 스파르타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또한 스파르타가 아테네 지식인들의 칭송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다. 그리스의 시인 테르판테르는 “그곳은 젊은 용사들의 창이 기세를 올리고, 뮤즈〈음악의 신〉는 목청을 높여 노래부르는 곳, 정의의 신 또한 넓은 거리를 활보하여 고귀한 행동을 하도록 부추기고 있네.” plutarchus, Lykurgus, 21, 3.
라며 칭송하였고, 판다로스도 다음과 같이 스파르타를 찬양하였다. “그곳은 원로들의 회의가 열리고, 젊은이들의 창은 정복하기에 바쁜 곳, 합창과 춤, 뮤즈, 환희로 가득찼네.” Plutarchus, Lykurgus, 21, 4; fr. 199.
스파르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며 스파르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기를 바란다. 그만큼 스파르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스파르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가제도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하겠다. 스파르타는 군사국가로 그들의 엄격함은 어느시대, 어느곳과도 비교할 수 없었다. 스파르타에서도 한때 예술과 문화가 융성했던 때가 있었지만 그것은 금방 시들어 버리고 말았고, 이것은 그들의 계층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들의 지배계층은 스파르타의 예속농민층인 헤일로타이(heilotai)의 분개를 억누르는 일이 중요하였기 때문이다. 스파르타인들은 어쩌면 기이하였으며, 그들은 완고한 쇄국정책 속에서의 삶을 살았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위대한 면을 갖고 있었다. 위험에 직면했을때의 절조와 조직된 훈련, 스스로의 생활방식에 대한 헌신은 높이 평가할 만 하다. 이에 필자는 스파르타의 국가제도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이렇게 4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하며 그들의 생활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윤진, 『스파르타인, 스파르타 역사』(신서원, 2002)
허승일, 『스파르타 교육과 시민생활』(삼영사, 1998)
험프리 미첼〔윤진 옮김〕, 『스파르타』(신서원, 2000)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