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

 1  [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1
 2  [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2
 3  [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3
 4  [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4
 5  [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5
 6  [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고대사]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언
Ⅱ. 본 론
1. 동시대의 역사
2. 순환사관과 실용적 교훈사관
3. 그 외의 특징
Ⅲ. 결
본문내용
Ⅰ. 서 언

역사는 인간의 과거사 전체를 의미하는 동시에 과거에 쓰여진 기록물 및 그것에 대하여 역사가가 내린 해석을 의미한다. 역사가 기록물과 해석을 포함한다면 역사는 일종의 문학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역사에 있어서 서술방법이란 매우 중요하다. 역사서술은 역사 그 자체만큼이나 광범위하다. 문명이 시작된 이래로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역사의 양을 증대시켜왔고, 현대에는 역사서술의 종류와 목적도 다양해졌다. 역사서술이란 먼저 사건 그 자체를 기록하는 것이며, 그런 자료들을 시대와 연대기 속에 편찬하고 체계화하며, 그런 다음에는 집중적인 논의와 탐구의 과정을 거쳐 논문과 저서들을 만들어짐으로써 사건과 시대에 대한 진정한 해석을 하도록 도와준다.
이와 관련하여 과거에 일어난 사실을 역사에 남기는 일을 처음으로 시도한 민족은 그리스인이었고, 그 중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투스를 지나, 그와는 대조적인 성격으로 역사를 기록한 투키디데스의 역사서술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그리스 역사서술이 정식으로 시작되기 위해서는 문화적 배경에 있어서 몇 가지 필수적인 조건들이 필요하였다. 즉 쉽고 편리하게 산문을 서술할 수 있어야 했고, 당시 유행하던 초기 그리스에 관한 신화들을 비판적인 자세로 거부하는 태도가 요구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사회의 기원과 제도에 대하여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했다. 이러한 조건이 6세기 중반 밀레니투스의 시에서 완성되면서 역사에 대한 시가 쓰여지기 시작했다.
그리스 역사서술은 일반적으로 이오니아 지방의 비판적 그리스 철학과 로고 그라포이의 등장으로 대표되는 거대한 지적 흐름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최초의 그리스 역사문헌의 등장에 대해서는 이와 같은 일반적이고 문화적인 설명 이외에도 당시 유력한 시민들의 욕구에서 비롯된 개인적 충동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역사서술의 기원들에는 지리학과 민족지학에 관한 내용들이 많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투키디데스/박광순 譯,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상․하}, (서울:범우사,2001)
E.베른하임/박광순 譯, {역사학 입문}, (서울:범우사,1992)
H.E. 반스/허승일 안희돈 譯, {서양사학사}, (서울:한울출판,1994)
로버트. V. 다니엘스/ 정경현 譯 {역사학 입문}, (서울:지식산업사,1983)
민석홍, {서양사 개론}, (서울:삼영사,1997)
박경민, {교양인이 꼭 알아야 할 세계사 이야기 1}, (서울:가람기획,1989)
임희완, {역사학의 이해}, (서울:건국대학교출판부,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