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1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1
 2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2
 3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3
 4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4
 5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5
 6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6
 7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7
 8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8
 9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9
 10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도-유럽어족][알타이어족][한 장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인디언 언어][아랍어][아시아어][유럽어]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 아프리카-아시아어족 분석(인도-유럽어족, 알타이어족, 한 장어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도-유럽어족

Ⅲ. 알타이어족
1. nadam
1) 동일한 경쟁을 통해서 화합, 단결, 풍요로움을 갈구했다는 것
2) nadam은 한여름의 축제
2. nadam의 어원
1) ulahan-oïun은 ‘ulahan’와 ‘oïun’의 합성어
2) ulahan-oïun의 명칭이 왜 하필이면 Yakut지역에서 나타날까 하는 점
3) 심방
4) obo
5) 백주
6) utagan
7) saman

Ⅳ. 한장어족
1. 한어계(Sinitic Division)
2. 티베트-버마 어계(Tibeto-Burman Division)
3. 태국어계(Kam-Tai 또는 Daic Division)과 먀오-야오어계(Miao-Yao Division)
4. 그 밖의 언어들

Ⅴ. 아프리카-아시아어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언어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와의 관계나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는 오랫동안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자기가 생각하는 바를 나타내는 것이어서, 인간이 감지하고 생각하고 거기에 따라 행동하는 양식을 규정짓는 것이 바로 언어라고 사피어는 피력한 바 있다. 이 말은 언어가 우리의 생각을 전달하는 단순한 중립적인 매개체가 아니고 우리의 생각을 구체화시켜 준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언어가 인간이 생각하는 바를 나타내고 전달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각을 구체화시킨다는 가설은 사피어의 제자 워프에 의해 정립되면서 워프 가정 혹은 사피어 워프 가정이라고 명명하게 되었다.
사피어 워프 가정을 열렬히 찬성하여 언어 결정론을 만든 사람들은, 현실 세계에 대해서 사색하고 거기에 따라 행동하는 모든 양식은 우리가 말하고 생각하는 언어 바로 그 자체에 달려 있다고 믿는다.




≪ … 중 략 … ≫




Ⅲ. 알타이어족

1. nadam

이 nadam의 語源的 측면에서는 이 nadam이 결코 오늘날은 몽고의 축제로 변모하였지만 古代에 있어서는 고구려의 ‘동맹’과 전혀 無關하지 않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그러한 이유 중의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동일한 경쟁을 통해서 화합, 단결, 풍요로움을 갈구했다는 것

그것은 다름아닌 활 쏘기, 말타기 등이었으며 이것이 蒙古와 高句麗가 同一한 北方系 諸族이었음을 확인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윤환, 인도 · 유럽어족 의 기원 과 발전 양상 어문화사적 방법론 을 중심으로, 한글학회, 1984
김경석, 유럽연구,Ⅰ : 언어, 충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02
김종도, 아프리카의 아랍어 : 전파와 정착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1997
전광진, 논문 : 한장어족 언어의 계보 분류에 관한 고찰, 한국중문학회, 1990
정승혜 외 2명, 알타이어계통 제언어의 기초어휘 연구, 박문사, 2011
최기호, 아메리카 인디언 언어와 동북아시아어족의 관계, 한국몽골학회,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