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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Ⅲ. 벤야민의 역사철학

Ⅳ. 아도르노의 역사철학

Ⅴ. 칸트의 역사철학
1. 역사의 진보를 위해서 인류에게 계몽이 필요하다
1) 계몽이란
2) 계몽을 위해서 필요한 것
2. 자연의 의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연 상태로부터의 탈출인 역사가 이성의 눈뜸과 함께 시작되었다면, 역사는 어떤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것인가? 이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칸트의 제1명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생명체의 모든 자연적 소질은 언젠가는 완전하게, 그리고 목적에 맞게 발현되도록 결정되어 있다.(제1명제)
이 명제는 이렇게 해석할 수 있다. 즉, 어떤 소질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우연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어떤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며, 존재하지 않는 소질은 계발될 수 없다. 이렇게 볼 때 역사의 과정이란? 바로 인간의 자연적 소질이 자연적 목적에 맞게 계발되는 과정일 따름이다. 그러나 여기서 소질의 개발은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유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칸트의 제2명제에서 주장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세계는 비단 기독교적 전통뿐만 아니라 고대희랍의 다신교적 문화와 그 철학전통, 또 18세기의 범신론과 역사철학을 그의 시적 변용 속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주요한 역사철학적 시들은 한결같이 혼합주의적 특징을 띠고 있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같은 맥락에서 그는 개별성보다는 보편성을 강조하고 세계의 이해로부터 개인의 이해에 도달하고자 한다. 위에 인용된 구절에도 “어머니 대지”와 “태양광선”에 대한 봉사는 다신교의 특색이었다.
참고문헌
ⅰ. 김영옥, 벤야민의 경험이론 : 언어철학과 역사철학이 만나는 곳,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 1995
ⅱ. 서유석, 역사철학의 가능성 :칸트 역사철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대동철학회, 2004
ⅲ. 여종현, 역사철학으로서의 후설의 현상학적 제일철학, 한국철학회. 2008
ⅳ. 윤평중, 비판적 합리주의 역사철학의 정교화, 철학문화연구소, 2011
ⅴ. 이종하, 아도르노의 부정적 역사철학, 한국동서철학회, 2011
ⅵ. 최성환, 역사철학의 과제와 현대의 역사 의식,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