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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법철학의 개념

Ⅲ. 법철학의 철학적 견해

Ⅳ. 법철학과 그리스철학

Ⅴ. 법철학과 인간존엄
1. 여러 견해와 그에 대한 검토
2.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직접적인 권리성
3. 생명권
1) 의의
2) 생명권과 관련된 문제점들

Ⅵ. 법철학과 헤겔

Ⅶ. 법철학과 하트

Ⅷ. 법철학과 라드부르흐

Ⅸ. 법철학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람들이 비약을 거듭하면서도 어떤 대상에 관한 견해를 구축해 가는 것은 앞으로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낚시가 재미없다는 견해를 갖게 된 것은 앞으로 낚시를 가지 않기 위해서, 낚시가서도 큰 기대를 갖지 않기 위해서, 재미있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등등의 실천적 지침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이 착하다는 견해는 앞으로 여성과 어떤 관계맺음을 할지를 정하는 자료이다. 법은 유산자를 위한 도구라는 견해를 갖는 것은 앞으로 법을 비판하거나 또는 거부하는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가 법에 관한 종합적인 견해를 갖는 것은 앞으로 법과 관련하여 어떻게 처신할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과학이 어떤 대상에 대한 서술 자체에 일차적인 관심을 갖는다고 한다면, 철학은 자신이 어떤 대상과 어떤 관계맺음을 할지에 근원적인 관심이 있는 것이다. 실천을 지향하지 않는 지식은 철학이라고 할 수 없다.
철학의 실천성과 관련하여 두 가지를 명백히 하는 것이 좋겠다.




≪ … 중 략 … ≫




Ⅱ. 법철학의 개념

법철학이란 법에 관하여 철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법철학이란 말 대신에 법리학 또는 법률철학이라고도 한다. 법철학은 법에 관한 철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법에 관하여 논리적 연구를 주로하는 법해석학과 법에 관하여 사회학적 연구를 주로하는 법사회학과 구별된다. 철학이라는 것은 사물의 본질을 따지는 학문이기 때문에, 법철학은 법에 관한 근본적인 원리를 탐구하는 것을 과제로 한다.
참고문헌
김지수(1995), 법삼원론의 현대적 이해 - Gustav Radbruch의 법철학을 중심으로, 외법논집
박은정(2012), 법관과 법철학,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심재우(1964), 상대주의의 법철학적 의의와 그 한계, 법률행정논집
최태영, 서양 법철학의 역사적 배경
황산덕(1983), ‘법철학강의’ 방문사
호세 욤파르트(2000), 법철학의 길잡이, 경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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