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사회철학][창조신앙][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생태학적 사회철학, 생태학적 환경, 생태학적 창조신앙, 생태학적 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 생태학적 삶, 생태학적 쓰기평가, 생태학적 국어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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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사회철학][창조신앙][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생태학적 사회철학, 생태학적 환경, 생태학적 창조신앙, 생태학적 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 생태학적 삶, 생태학적 쓰기평가, 생태학적 국어교육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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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생태학적 사회철학

1. 칸트의 선험 철학

- 인간과 자연을 처음부터 하나의 관계속에서 파악
• 칸트 - ① 「세계를 인식하고자 하는 자는 우선 자기 자신의 머릿속을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론적 배경에서 자연을 일반적인 법칙에 의해 규정된 사물의 실존으로 규정한다.
② 「오성은 자연의 법칙을 자연으로부터 선험적으로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 법칙을 자연에 부과한다.」고 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자연 법칙은 곧 인간 법칙인 것이다.

2. 「물자체」의 개념

인간의 인식능력의 부정적인 한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인간이 자유로운 주체로써 결정하고 행위하는 영역을 가리키는 긍정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 비록 인간이 현실 자체를 과학적-이론적으로 인식할 수 없다고 할지라도 행위하는 주체로써 항상 이러한 현실을 의식하고 있다.
∴ 인간의 자연경험은 「우리의 판단력을 객관적이고 물질적인 합목적 정의 개념 즉 자연의 목전개념」으로 인도한다.

3. 소결

• 자연은 - ① 인간도 하나의 유기체로서 속해있고 구속되어 있는 「내면적 합목적성」의 체계이다.
② 그 자체 하나의 종목적을 가지고 있는 체계로 파악될 때 「조직된, 그리고 스스로 조직하는 실체」이다. ⇒ 따라서 인간이 자연을 인식하고, 자연에 실천적으로 간섭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인간을 매개하는 하나의 합목적적인 근본이 필요하다.
칸트는 선험적 비판 작업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자연과 인간을 매개하는 관점에 따라서 상이하게 파악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점동(1998), 생태학적 환경교육의 단원 개발, 경북대학교
김성균 외 1명(2009), 에코뮤니티 : 생태학적 삶을 위한 모둠살이의 도전과 실천, 이매진
박주원(2006), 현대 사회생태론과 맑스주의 : 마르크스의 생산력 개념에 대한 재해석을 중심으로, 21세기정치학회
박준건(1993), 생태문제에 관한 마르크스주의의 독해와 그 한계생태학적 사회철학의 이론적 정립을 위한 모색 2,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신헌재(2010), 생태학적 관점의 쓰기 평가 도구 개발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한기채(2003), 창조 생태학적 신앙고백, 서울신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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