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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제작구조와 디지털기술

Ⅲ. 제작구조와 제작환경

Ⅳ. 제작구조와 문화컨텐츠
1. 기술시스템에서 변환을 가져온다
2. 제작 주체의 변화를 야기한다
3.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제작과정에도 변환을 가져온다
4. 제작 및 유통산업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5. 제작환경 자체가 변화한다고 볼 수 있다

Ⅴ. 제작구조와 연예오락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 기술이 방송부문에 도입되면서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편성, 송출 및 수신과정에 이르기까지의 방송산업의 전 영역이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다. 방송의 디지털화는 이미 세계적으로 추세화된 현상이며, 다양한 장점들을 제공한다. 방송의 디지털화가 가져다주는 장점들로는 다채널화, 고품질화, 서비스의 확대, 새로운 시장의 개척 등을 들 수 있다.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시작은 매체시장의 구조와 시장에서의 경영형태 및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관계 등 모든 시장행위들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도적 장치들도 새로운 법률을 통해 재구성되고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매체간의 경쟁은 치열한 경쟁환경을 맞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제작구조와 디지털기술

20년 동안 과 에서 일해왔던 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인 래리 다운즈(Larry Downes)와 비즈니스 잡지인 의 편집장이자 기업 임원들의 포럼인 의 운영을 맞고 있는 춘카 무이(Chunka Mui)는 오늘날의 사회변화를 어플리케이션의 변화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불안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전제한 이들은 그러한 불안의 원인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하는 현실에서 찾으며, 이러한 변화하는 현실을 만들어 내는 어플리케이션을 킬러앱(Killer App.)이라 명명하였다
참고문헌
- 문희천(2011), 음악산업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에 따른 시장 환경 변화 연구, 단국대학교
- 박만수 외 2명(2004), 디지털 문화컨텐츠 제작을 위한 발전 방안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이후종(2002), 디지털 문화 컨텐츠 산업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과학학회
- 이상희(2002), 한국 인디 음반 제작 구조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정중헌(1983), 연예오락 프로그램 의 현실진단, 방송위원회
- 한국방송연예인노동조합(1999), 방송 제작환경 개선을 위한 공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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