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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 선(禪)과 선종
Ⅲ. 불교 선(禪)과 원각경
Ⅳ. 불교 선(禪)과 초의
1. 초의는 선문사변만어를 통해 백파의 ‘삼종선’을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이종선을 주창하였다
2. 초의는 선종 전통의 기원과 정통성의 근거를 석존에게 두었으며, 인도 조사들의 선사상도 상당히 중요시하였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4. 초의는 선 이해에 있어서 근기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선종 종파의 우열을 정하는 것도 부정했다
5. 초의는 선문에서 흔히 쓰는 기본용어의 참뜻을 해설하였으며, 그 용어들을 사용할 때는 합리적으로 적용할 것을 강조했다
6. 초의는 선수행자의 상황윤리를 강조했다
7. 초의는 진보적, 개방적 자세를 가지고 실학적, 고증학적 방법에 의해 자신의 담론을 전개했다
Ⅴ. 불교 선(禪)과 회화사상
Ⅵ. 불교 선(禪)과 위빠사나
Ⅶ. 원불교 선(禪)과 성품오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사상선은 곧 체용불이의 진리를 기반으로 한 선으로 우리 인간이 각종의 어떠한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던지 그 직업에 관계없이 그 일 그 일속에서 일원의 성품을 체득 활용하는 공부를 하는 것이 곧 사상선이라 할 것이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않고 일 속에서 선을 잘하고, 선으로써 일을 잘하는 것이 그 특성이기도 하다.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일(사)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불교 선(禪)과 선종
선의 원래 명칭은 ‘禪那’인데 그 어원은 범어로 Dhyana를 음역 한데서 유래한다. 영어로는 meditation이라 한다. 붓다의 법맥은 제 2조인 摩訶迦葉에게 전해지며 제 3조 阿難, 제 4조 商那和修를 거쳐 제 28조인 普提達磨에게 전하여 졌다. 후에 보리달마는 중국으로 넘어와 선종의 敎祖가 된다. 달마의 사적에 대한 후세의 전설은 대부분 믿을 수 없는 것이지만 ‘續高僧傳’에 의하면 보리달마는 南天竺人이며 먼저 중국 남방에 이르렀고 梁나라 때라 일컬어진다. 佛法天子였던 梁武帝와 대화했으나 인연이 닿지 않음을 알고 곧 북방에 이르러 선교의 學을 전하였다. 약 534년에서 537년 사이에 낙약 부근에서 세상을 떠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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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연(2009) : 현대회화에 나타난 선사상과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이희영(1999) : 원각경의 수행체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채정복(2010) : 초의선사의 선(禪), 한국불교사연구소
한진만(1977) : 선종의 정신과 회화, 홍익대학교
한기두(1982) : 무시선법의 연구 : 선의 원리를 중심하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