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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불과 예불의식
1. 새벽을 깨우는 목탁
2. 큰 종(梵鐘)
3. 법고와 목어와 운판
4. 예배와 절
5. 경쇠와 선창

Ⅱ. 예불과 괘불

Ⅲ. 예불과 한국불교

Ⅳ. 예불과 반야심경

Ⅴ. 예불과 조선시대
1. 권공제반문
2. 염불작법
3. 염불보권문
4. 삼문직지
5. 비밀교
6. 진언집
7. 작법귀감
8. 불가일용작법
9. 석문의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예불과 예불의식

1. 새벽을 깨우는 목탁

장등의 불빛, 아스라이 새벽을 부르는데 흘연 목탁 소리 울린다. 오전 3시 정각, 산사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이렇게 새벽을 깨우는 목탁 소리가 울린다. 이름하여 도량석 (道場釋).
목탁이 울리면 무명을 쫓아내듯, 하나 둘 승방에 불이 켜진다. 강원과 선방 그리고 채공간에서도 맑은 기침 소리와 함께 조용한 하루를 움직이기 위한 시작이 있다.
큰법당 어간의 섬돌에서 시작한 새벽 목탁은 마당을 가로질러 종루 밑을 지나 사천왕문을 한차례 들락이고 다시 계단을 올라 명부전과 관음전을 끼고 돈다. 말없이 목탁만 치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천수경」을 외운다. 소임자에 따라 석가모니불 또는 관세음보살을 부르기도 한다.




≪ … 중 략 … ≫




Ⅱ. 예불과 괘불

괘불은 원래 행하고자 하는 법회나 재(齋)의 성격과 의식의 종류에 따라 거기에 알맞은 내용을 봉안하는 것이 원칙이다. 장수와 극락정토를 기원하는 영산재에는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를 걸고, 죽은 뒤에 행할 불사를 살아생전에 미리 지내는 예수재나, 물 속과 땅 위에 널려 있는 모든 외로운 원혼을 달래고 이들을 천도하는 수륙재에는 지장회상도(地藏會上圖)나 미륵불(彌勒佛)을 모시고 관음재일에는 관음보살을 모셔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각 사찰에 모셔진 괘불들을 보면 성격에 맞는 여러 종류의 괘불을 모시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점의 괘불을 모시고 갖가지 형태의 의식을 다 치르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명 : 한국 일상예불의 역사적 변용, 불교학연구회, 2007
무비 : 예불문과 반야심경, 불일출판사, 1999
송현주 : 현대 한국불교 예불의 성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9
윤열수 : 한국의 괘불, 아시아민족조형학회, 2006
정각 : 예불이란 무엇인가, 운주사, 2004
피교정 : 불교의식에 관한 연구 : 현행하는 예불의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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