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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성향
1. 시대 사조적 성향
2. 민중적 성향
3. 통종교적 성향
4. 혁세적 성향

Ⅲ.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민족주의
1. 중국의 경우
2. 일본의 경우
3. 한국의 경우

Ⅳ.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조상숭배사상

Ⅴ.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와 신종교
1. 신종교의 범주
2. 신종교 연구의 이유
3. 연구의 대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마련함으로서 종교적 문화로부터의 새로운 정도의 자율성을 확립했다. 이것은 인간이 보편적으로 그리고 초월적으로 합리적이었던 것으로부터 인도를 받음에 따라 특별한 전통들, 교리들, 교의들, 혹은 교회들의 도덕적 권위가 과소평가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세속적인 제도들의 성격에 대한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도덕적 권위는 점차 기술적으로 합리화되고 크게 비마술화된 복합체들에 의하여 통제되게 되었고, 세속적인 도덕적 문화의 활력과 합리주의적 사고력은 종교 문화를 현대 사회들에서의 정당화의 지속적이고 일상적인 과정들로부터 멀리 밀어 놓는 경향이 있어 왔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에는 기적으로 받아들여졌던 현상들이 합리적인 사고에 의해 자연적이며, 일상적인 것으로 이해됨으로써 종교에 대한 태도나 관점이 변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세속화의 또 다른 원인은 과학의 성장이라는 것이다. 인간 관심의 많은 분야에 있어서 과학적 과정들이 인간 생활들에 대한 지침들을 거의 완전히 인수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연구는 이제 거의 물리 과학들의 완전한 세속적 체계의 영역이 되었고, 교육은 종교적 통제로부터 크게 자유로워졌고 종교적 가르침들은 과학과 市政과정들로 대체되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적 정향이 증가되면서 사회 자체의 개념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모종감 외 1명(2007), 중국 종교 문화의 유형,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 신광철(2011), 한국종교학회 40년의 회고 : 학술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종교학회
․ 암정양(2004), 일본 종교문화의 이해, 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
․ 최현종(2011), 한국 종교의 이미지 평가 및 매체 영향력 분석,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 허후생(2011), 현대 중국 종교정책의 단계적 형성과 그 구성요인 분석, 한국종교학회
․ 히라노다케시(2011), 일본의 종교정책, 한국종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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