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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과 동양윤리

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
2. 맹자
1) 인의, 사단
2) 도가사상
3) 성리학
3. 양명학
4. 불교사상

Ⅲ. 동양과 동양철학

Ⅳ. 동양과 동양의학(한의학)
1. 인간과 우주의 관계
2. 종합적 자연 치료 의학
3. 근본치료 의학
4. 양생의학

Ⅴ. 동양과 동양예술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2) 백제의 춤
3) 신라의 춤
3. 고려시대의 춤
4. 조선시대의 춤

Ⅵ. 동양과 동양미술
1. 개념
2. 가치

Ⅶ. 동양과 동양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과 동양윤리

有機體的인 우주 안에 존재하는 萬物 중에서 사람은 어떤 임무를 맡았는가. 󰡔禮記󰡕에 이르기를

“사람은 천지의 마음(心)이다.”

라고 하였다. 天地는 宇宙이며, 마음(心)은 한 몸 안에 있는 기관으로서 한 몸을 지휘하는 사령관이다. 따라서 사람이 우주의 마음이라는 것은 사람이 우주를 지휘하는 사령관이라는 것이다. 우주는 자신을 지휘․통솔할 사령관이 필요하므로 사람을 존재케 하였고, 사람은 그러한 존재이유를 부여받아 존재한다.
그런데 사람의 몸속에 있는 마음은 자기 몸을 죽일 수도 있고 살릴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몸의 生死는 마음의 生死를 수반한다. 몸이 죽으면 마음도 같이 죽는 것이지 마음은 살고 몸만 죽는 경우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이 죽을 생각이 아니라면 몸을 함부로 할 수 없다. 그것은 몸 전체만이 아니라 四肢나 五臟六腑 등 몸의 어느 일부도 마찬가지이다. 어느 일부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그 일부는 마비되거나 훼손되어 다시는 부릴 수 없다. 그렇게 되면 마음의 지휘권은 그만큼 축소되는 것이다. 따라서 마음이 자신의 지휘권을 상실하거나 제약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몸의 운용을 조화롭게 하여 몸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중 략 … ≫




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

극기복례

2. 맹자

1) 인의, 사단

인의예지라는 네 가지 덕의 단서

2) 도가사상

무위 자연

cf) 수능(도가 사상, 순자 : 성악설)

3) 성리학

의리 정신 중시, 존천리 거인욕
참고문헌
○ 노환옥 외 2명(2010), 동양의학의 유형론과 사상의학의 유형원리,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신나경(2011), 글로벌시대에 있어서 동양예술의 의미재고, 한국동양예술학회
○ 송화영(2006), 동양미술의 추상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조선대학교
○ 이경무(2011), 통합심리학과 동양윤리의 심리 문제, 대한철학회
○ 이장희(2008), 동양철학의 현재성 : 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와철학연구회
○ 홍승표(2010), 한국인의 사회심리적 문제점과 동양사상을 통한 해결방안,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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