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

 1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1
 2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2
 3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3
 4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4
 5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5
 6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6
 7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7
 8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8
 9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9
 10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의 양상

Ⅲ. 현대시의 전개
1. 1950년대 시
2. 1960년대 시
3. 1970년대 시
4. 1980년대 시

Ⅳ. 현대시와 정전

Ⅴ. 현대시와 환유

Ⅵ. 현대시와 문학

Ⅶ. 현대시와 시문학파
1. 구조적 연구
2. 모방론적 연구
3. 표현론적 연구
4. 효용론적 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허버트 리드가 말한 것처럼 예술은 전통지향적인 것과 외래지향적인 것이 있는데, 우리시의 전개 과정도 고전시가의 전통과 외래의 영향이 갈등과 조화를 이루며 종합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는 5세기 이전부터 시작된 유구한 시가의 전통이 있었다.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고려 시대의 고려가요, 조선 시대의 시조와 사설시조, 그리고 19세기 후반의 개화가사와 창가 등이 바로 이러한 전통의 산물이었다. 이러한 전통의 흐름 속에서 여기서는 개화기 시가부터 해방 전까지의 우리 시의 전개를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개화기 시가를 살펴보면, 개화기 시가에는 개화기 가사(독립신문에 발표된 애국가류와 대한매일신보에 발표된 사회등가사가 대표적이다), 창가(분련체이고, 곡조가 있어 가창이 가능), 신체시(육당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대표적인데, 율조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유로움을 보여주지만, 실상 각 연 대응 시행들이 자수율로 구속되어 있다) 등의 작은 갈래가 있는데, 이 시가들은 제국주의 열강의 위협과 근대화에 대한 지향이 강한 시대에 당대의 선각자나 지식인 엘리트들에 의해 창작 발표되었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이념과 정서를 향유하는 시문학이 널리 유행하였다. 크게는 세 갈래의 시적 경향이 상호 경쟁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류찬열 - 현대시 연구의 대중화 방안 연구, 우리문학회, 2012
이기만 - 현대시의 수준별 교육 방안, 서울시립대학교, 2012
이지엽 - 현대시와 현대시조의 소통 : 리듬과 형식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2011
윤여탁 외 3명 - 현대시 교육에서 지식의 성격과 교육의 방향,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윤지영 - 한국 현대시의 숭고 연구에 관한 탈근대적 검토, 현대문학이론학회
오수연 외 1명 - 현대시의 대중성과 예술성, 한국시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