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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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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의 정의
Ⅲ.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의 종류
1. MPEG-1
1) 표준화 배경 및 목적
2) 구성
3) 응용분야
2. MPEG-2
1) 표준화 배경 및 목적
2) 구성
3) 응용
3. MPEG-4
1) 표준화 배경 및 목적
2) 구성
3) MPEG-4의 응용
4. MPEG-7
1) 표준화 배경 및 목적
2) 구성
3) 응용
Ⅳ.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의 구성
1. MPEG-System(11172-1)
2. MPEG-Video(11172-2)
3. MPEG-Audio(11172-3)
Ⅴ.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와 DCT(이산코사인변환)처리
Ⅵ.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와 HDTV(고선명TV)
Ⅶ.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와 MP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보는 전기 신호로 변환할 때 전압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로 표시된다. 이 때 여러 전압의 값을 취하면서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아날로그 정보라 하고, 미리 정해진 유한개의 전압값만을 갖는 것을 디지털 정보라 한다. 즉 아날로그 정보는 어떠한 전압의 값이라도 취할 수 있는 반면 디지털 정보는 취할 수 있는 정보의 값이 정해져 있어(1/0) 중간값을 취할 수 없다. 아날로그 정보에는 음성, 음악, 텔레비전 영상, 그림과 사진의 화상 등이 있고, 디지털 정보에는 컴퓨터와 PC, 워드프로세서 등의 데이터, 팩시밀리, 텔렉스 등이 있다.
디지털 기술은 아날로그 방식의 전송에 비해서 신호 전송 과정에서의 손실을 상당 히 감소시킬 수 있다. 아날로그 방식의 경우 신호가 매번 복제되어 전송될 때마다 원본과 약간씩 차이를 보여 복제 횟수가 반복될수록 신호의 왜곡이 심한 반면, 디지털 신호는 반복적인 신호 전송이나 복제에도 불구하고 원본의 신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에 비해 신호의 전송 과정에서 더 정확성을 가진다.
디지털 신호는 정보의 손실없이 정보를 압축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신호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신호대역폭을 줄일 수 있어 전파 자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신호의 디지털화를 통해서 사용중인 전송채널수와 정보량을 늘릴 수 있다.
디지털 전송 방식은 아날로그 전송 방식과는 달리 다양한 종류의 정보간 상호호환성이 크다. 기존의 아날로그 전송 방식에서는 음성이나 음향, 화면 등과 같은 신호는 주로 아날로그 신호로, 문자나 수치같은 데이터는 디지털 신호로 처리되었다. 그 결과 각기 다른 미디어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디지털 전송 방식에서는 모든 신호가 공통된 디지털 코드를 채택하기 때문에 아날로그 방식에서보다 신호 처리가 용이하다. 따라서 아날로그에서는 불가능한 영상 축소, 영상 합성, CG 합성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영상의 다양화를 추구할 수 있으며 상이한 커뮤니케이션 방식간의 변환도 자유롭다.
참고문헌
․ 강전호 외 4명, MPEG-C part.3를 이용한 고화질 3D HDTV 전송방안, 한국방송공학회, 2010
․ 김문철, MPEG-A 포준화 동향 : 차세대 MP3 및 포토 앨범 표준화, 대한전자공학회, 2005
․ 김해광, MPEG 특허료 없는 표준 제정 검토 시작,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6
․ 송영원 외 1명, MPEG-21 표준화 기술, 한국정보과학회, 2001
․ 이준표, 효율적인 MPEG 시퀀스 편집 방법, 한양대학교, 2003
․ 임용순 외 1명, 양자화된 DCT 영역에서의 MPEG-2 비디오 워터마킹,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