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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술과 구술자료
1. 구전(oral tradition)
2. 구술 증언(oral testimony)
3. 구술 생애사(oral life history)
Ⅱ. 구술과 구술사
Ⅲ. 구술과 구술성
Ⅳ. 구술과 구술예술
Ⅴ. 구술과 구술문학
Ⅵ. 구술과 청취구술교수법
1. Rivers(1964)의 학습원칙
2. 내용
1) 목표와 수단
2) 교육학적 및 교수법적 기반
3) 언어학적 기반
4) 학습 심리학 및 습득이론의 기반
Ⅶ. 구술과 사고구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술과 구술자료
구술자료는 대체로 구전, 구술 증언, 구술 생애사로 나누어질 수 있다. 구술자료를 수집할 때, 연구자가 구술 증언을 유도했건, 구술 생애사를 요구했건, 실제로 상당 부분은 이 세 종류의 구술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특정 개인의 생애사를 인터뷰한다 해도, 그 개인은 자신이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세대를 통해 전승해 오는 구전과 특정 역사적 사건에 대한 구술 증언을 모두 자신의 생애사에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자는 그 구술자료를 분석하는데 그 성격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1. 구전(oral tradition)
아프리카와 같이 문자가 없어서, 기록이 없는 소위 ‘역사가 없는(people without history)'사람들에게는 강한 구전의 전통이 남아 있다. 구전은 여러 세대를 거쳐서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어지는 구술로 되어진 기록을 말한다(Vansina 1985). 한국과 같이 문자 기록이 발달된 사회에서는 역사는 바로 기록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구전은 비공식적이고 주변적인 사적 자료로 취급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구술과 구술사
현장에 충실한 구비문학자나 민속학자들은 근래에 와서 급속히 진행되어 온 이야기판의 변화를 실감하고 있다.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는 현상이 우선 큰 변화이지만, 이야기판 내에서도 장르간의 이동과 혼재가 심하며 더구나 옛날이야기를 구연하는 화자가 흔치 않게 되었다. 전통적인 이야기 장르 자체가 전승집단 내에서 그 의미와 기능을 잃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그러나 이야기판의 기능이 전과 같지 않다 하더라도 이야기 행위 자체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린다 데그(Linda Dégh)는 전통적인 장르범주의 구속에서 벗어나 보면 그러한 변화가 결국은 문화를 반영하는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충고하면서 사실담(true stories)의 새로운 범주를 주목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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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임, 미국의 구술예술 연구 : 연행중심적 접근과 구술시학의 민족지, 한국구비문학회, 2002
임미성, 사고 구술(think-aloud)을 활용한 읽기 전략과 태도의 발달 양상 탐색,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0
유철인, 구술자료의 채록과 해석 : 구술자와 채록자의 상호작용, 한국예술종합학교, 2003
최홍원, 사고와 연행의 시각에서 바라본 구술성의 교육적 구도,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1
함한희, 구술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한국구술사학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