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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대시의 개요
1. 자유시형식의 논의
2. 문예동인지와 시집의 출간
3. 개아의 정서와 자유시의 정착
4. 주요한과 자유시형식의 실험
5. 폐허동인과 데카당스
6. 백조동인과 낭만적 감상주의

Ⅱ. 현대시의 형태

Ⅲ. 현대시의 특징
1. 개화 가사의 등장
2. 창가의 등장
3. 신체시의 등장
4. 자유시형(自由詩形)의 확립

Ⅳ. 현대시의 방언

Ⅴ. 현대시의 시적 화자
1. 퍼소나의 역할
2. 시적 화자와 시적 청자

Ⅵ.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1. 조향
2. 이봉래
1) 당신은 아는가
2) 청계천
3. 김규동
1) ‘내면의 기하학’
2) 어머님전상서, 북에서 온 어머님 편지, 빈 손
4. 김춘수
1) ‘경가’, ‘온실’
2) ‘구름과 장미’, ‘밤이면’, ‘서풍부’
3) 꽃
4) 베고니아의 꽃잎처럼, 부다페스트에서의 소녀의 죽음
5) 동국
6) 릴케의 장
7) 인동잎, 라일락 꽆잎, 처용
5. 구상
1) 길, 여명도, 수난의 장
2) 초토의 시
3) 밭 일기
4) 한 알의 사과 속에는
6. 한하운
1) 전라도 길
2) 데모
3) 삶
4) 파랑새
5) 보리피리
7.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2) 하루만의 위안
3) 밤의 이야기
4) 헤어지는 연습을 하며
5) 의자
6) 남남
7) 시집
8. 김윤성
1) 신록
2) 장면
3) 일하던 사람은

Ⅶ. 현대시와 초현실주의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봉건적 왕조국가의 붕괴를 예고한 민중운동이었다. 우리의 근대시, 자유시의 정착은 이런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형성되게 된다.

1. 자유시형식의 논의

자유시 형식의 논의는 백대진, 김안서, 황석우 등에 의해서 비롯된다. 백대진은 프랑스 상징파 시인들을 소개하는 글에서 “상징주의는 자유시로다”라고 하여 자유시 형식에 대한 최초의 발언을 한다. 이어서 태서문예신보에 실린 최근의 태서시단에서도 상징주의는 자유시의 기수로서 어떤 모델에 부합되지 않는 개인적 인상을 수립하고 각기의 표현법을 찾아 시형의 제국을 파기하고 새로운 시풍을 수립하게 된 것, 이것이 자유시형을 확립하게 된 계기임을 강조한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형태

한국 근·현대시의 형태에 관한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연구가 부진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김춘수에 의해서 이루어졌는데 그는 󰡔한국현대시 형태론󰡕에서 개화기의 창가부터 6.25 이후까지의 시를 대상으로 하여 각 유파의 율격과 형태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폈다. 여기에서 그는 창가를 ‘불완전한 정형시, 서구의 근대적 시형태로 접근해 가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신체시는 ‘기형적인 자유시 내지 준자유시’로서 심리적으로는 퍽 불안하며 역사적으로는 진보적인 형태라고 하였다. 또 자유시의 경우에는 율적 산문이, 김소월에 와서는 전통율조가 새롭고 완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문학파에서는 산문시의 가능성, 30년대 모더니즘에서는 자동기술법이, 생명파와 청록파에서는 형태적 무관심 또는 민요조의 완성, 현대에 와서는 형태의 무정부상태라고 진단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재홍(1986),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일지사
ⅱ. 김용직(1974), 한국현대시연구, 일지사
ⅲ. 김동우(2010), 현대시의 방언과 공간적 상상력, 한국시학회
ⅳ. 고명수(2005), 초현실주의와 한국 현대시, 문학사상사
ⅴ. 박철희·김시태(1995), 현대시의 이해, 탑출판사
ⅵ. 한계전 외(1998), 한국 현대 시론사 연구,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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