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1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
 2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2
 3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3
 4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4
 5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5
 6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6
 7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7
 8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8
 9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9
 10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0
 11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1
 12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2
 13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3
 14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4
 15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5
 16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6
 17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7
 18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8
 19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19
 20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
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
2. 오영진 분석
2-1. 작가
2-2. 분석
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
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
2-2-3. 구조 분석
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
3-1. 중학교 3학년 국어
3-2. 고등학교 국어 상
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
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
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
4. 교수 학습 방안
4-1. 현행 학습 방법
4-2. 교수 & 학습 계획의 전제 및 기존 학습 방안 분석
4-3. 교수 & 학습 방법
4-3-1. 교육연극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
4-3-2. 전체 줄거리 재구성을 활용한 교수 & 학습방법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학의 갈래를 크게 셋으로 나눌 때, 일반적으로 ‘서정, 서사, 극’으로 나누게 된다. 그 이유는 ‘극’이라는 장르가 ‘서정’과 ‘서사’의 어느 한 부분으로 넣을 수 없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섭의 문학비평용어사전을 잠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희곡(drama)
중국 원어는 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서양 원어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 두 개념은 다 희곡의 개념에서 뺄 수 없다. 희곡은 첫째 이다. 즉 진짜로 벌어지는 사실이 아니라 꾸며낸 짓, 흉내낸 짓, 시늉이다. 문학을 모방이라고 정의했던 옛사람들은 우선 희곡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희곡이야말로 사실 그 자체가 아닌, 사실의 흉내 즉 모방인 까닭이다.
사람들의 실제적 행동과 직접 결부되어 있는 말은 서로 주고받는 말, 즉 주로 대화이다. 희곡은 대화, 곧 말의 주고받음이 벌어지는 곳이다. 대화는 최소한 두 사람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희곡이 제시하는 것은 두 사람 이상의 말하는 사람들, 즉 하나의 넓은 의미의 사회관계이고 이 사회 관계는 대화와 결부된 어떤 전체적 행동에 같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된 의미가 있게 된다. (한국의 판소리는 한 사람만이 등장하지만 혼자서 어떤 일정한 관계에 있는 여러 사람을 흉내 내고 있으니 역시 사회관계이다.) 또한 희곡이 다루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무용처럼 완전히 형식화되지는 않지만, 무대라는 물리적 공간에서 두 시간 내지 세 시간 또는 그 이상을 많이 넘지 않는 시간 안에 상연되어야 한다는 제약에 의하여 질서 있고도 단일한 행동이 안 될 수 없다. 그러므로 희곡이 형식적 행동이라는 견해는 타당한 것이다.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2001, pp. 385 ~ 389


그렇다면 이러한 독자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희곡이 과연 우리의 국어 교육, 그리고 문학 교육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7차 교육과정 ‘국어’ 과, 그 하위 영역 중에서도 ‘문학’이라는 영역의 실제구현인 중⋅고등학교 ‘국어’, ‘문학’ 교과서들을 살펴보면 그 비중이 다른 갈래에 비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행해진 연구를 보아도 그 성과가 타 분야에 비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 259
도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지 그리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인지 교과서 제재 중 희곡만을 따로 분석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한 경우도 찾기 어려웠다.
서적이 아닌 학위 논문을 찾아보기 위하여 국회도서관 DB를 검색한 결과 희곡 교육에 관련된 논문은 총 23건이며, 이 중 2000년 이후 논문을 찾아본 결과 총 12편이 검색되었다. 특기할 만 한 점은 이 논문들이 모두 다 석사논문들이라는 점이다. 제목만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국회도서관, http://www.nanat.go.kr

참고문헌
1. 구인환 외,『문학 교수 & 학습 방법론』, 삼지원, 1998
2.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1
3.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4. 차호일, 『현장중심의 문학교육론』, 푸른사상, 2003
5.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제2판, 삼지원, 1999
6. 한귀은, 『연행을 통한 문학교육』, 박이정, 2001

※ 문학 관련
1. 이근삼, 서연호 편, 『오영진 전집』권1. 범한서적주식회사, 1989
2.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개정판, 민음사, 2001
3.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4. 한옥근, 『오영진 연구』, 시인사, 1993

※ 인터넷
1. 국회도서관, http://www.nanat.go.kr

※ 교육과정 해설서, 교과서, 지도서 (7차 교육과정)
1.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 국어, 도덕, 사회 -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9
2.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ꊲ 국어 -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3.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1-1』교과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4.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1-1』교사용 지도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5.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2』교과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2
6.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2』교사용 지도서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2
7.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1』교과서 , 교학사, 2003
8.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1』교사용 지도서 , 교학사, 2003
9.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교과서 , (주)두산동아, 2002
10.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 상』교사용 지도서 , (주)두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