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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무시선(무시선법)의 특징적 개념
    1. 삼학병진하는 선
    2. 마음의 자유를 얻는 선
    3. 대중화 · 생활화의 선

    Ⅲ. 무시선(무시선법)의 의의

    Ⅳ. 무시선(무시선법)의 원리

    Ⅴ. 무시선(무시선법)의 단계적 실수
    1. 점진적인 동시선으로
    2. 정기적인 기간 설정
    3. 다양한 수행법의 활용
    4. 시비리해의 마음대조

    Ⅵ. 무시선(무시선법)의 불교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불교 선의 일반적 특징은 무시선으로 대표된다. '무시선 무처선' 이란 삼학과 함께 원불교의 수행문을 대표하는 개념으로써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계속적으로 하는 선'이다. 즉 시간의 구별이 없이 언제나 할 수 있는 선이며, 장소의 구별없이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선이다. '정전' 무시선법에 '이 법이 심히 어려운 것 같으나 닦는 법만 자상히 알고 보면 괭이를 든 농부도 선을 할 수 있고 마치를 든 공장(공장)도 선을 할 수 있으며 주판을 든 점원도 선을 할 수 있고 정사를 잡은 관리도 선을 할 수 있으며 왕래하면서도 선을 할 수 있고 집에서도 선을 할 수 있다' 고 했다. 과거 불교의 선이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만 할 수 있었던 피경을 주로한 선이라면 원불교의 무시선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일 속에서 바로 선을 할 수 있으며 그일 그 일을 온전한 정신으로 하는 것을 바로 선 자체로 보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무시선(무시선법)의 특징적 개념

    1. 삼학병진하는 선

    '정전' 교리도의 중앙에는 '일원은 법신불이니 우주만유의 본원이요, 제불제성의 심인이요, 일체중생의 본성'이라는 내용으로서 일원상의 진리를 설명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일원을 일체중생의 본성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일원상 수행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일원상 수행에 있어서 요건이 되는 삼학 즉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는 서로 떠날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일원상 진리가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속성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혜훈(1999), 무시선의 단계적 실수 방안,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원영상(2009), 선사상사에서 본 무시선법의 구조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이정원(1986), 원불교 무시선의 연구, 원광대학교
    - 한기두(1975), 무시선의 본질,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한기두(1983), 무시선의 실제 : 목우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한기두(1985), 선과 무시선의 연구, 원광대학교 출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