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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원불교 선(禪)의 의미

    Ⅲ. 원불교 선(禪)의 특징

    Ⅳ. 원불교 선(禪)의 형성과정
    1. 구도전기
    2. 구도후기

    Ⅴ. 원불교 선(禪)의 방법

    Ⅵ. 원불교 선(禪)의 공부
    1. 자성(自性)을 떠나지 않는 삼학공부(三學工夫)
    2. 삼학(三學)을 병진(並進)하는 공부
    1) 상시응용 주의사항
    2) 교당내왕시 주의사항
    3. 일속에서 수행하는 공부
    4. 무시선(無時禪)에 이르는 수행
    5. 정시선(靜時禪)의 핵심으로서 좌선법(坐禪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불교에서 선은 크게 좌선과 무시선이라는 두 가지 용어 속에서 사용되고 있다. 먼저 좌선의 설명을 보면 마음에 있어 망념을 쉬고 진성을 나타내는 공부이며, 몸에 있어 화기를 내리게 하고 기를 오르게 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무시선에서는 '대범 선이라 함은 원래에 분별 주착이 없는 각자의 성품을 오득하여 마음의 자유를 얻게 하는 공부'라 하며, '육근이 무사하면 잡념을 제거하고, 일심을 양성하며 육근이 유사하면 불의를 제거하고 정의를 양성하라'고 실천강령을 제시하고 있다.
    무시선은 일원상 진리의 기본원리에 바탕한 동정간에 간단없이 할 수 있는 삼학병진선이자, 마음의 자유를 얻도록 하는 선이며, 생활화 대중화의 선으로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모든 점은 한결같이 동정간 분리선으로 특히 동할 때의 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즉 현실적 삶 속에서 실현되어 지는 선의 경지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선의 경지는 어떠한 준비과정이나 단계없이 바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선(禪)의 의미

    선의 원어는 범어의 Dhyana 파리어의 Jhana로서 음역으로는 선나.타연나.지아나.선등이 있다. 오늘날 널리 쓰이고 있는 선이라는 말은 Jhana의 최후의 모음이 탈락해서 Jhan이라 발음한 것을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의역으로는 구역으로 기악.공덕총림.사유수(습)등이 있고 신역으로 정려가 있으며 정이라 번역되기도 한다. 기악은 탐욕.진에.혼침.도회.의(오개)등 일체 번뇌를 버림으로 붙여진 이름이며 공덕총림은 선의 공덕의 무량함을 찬탄하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참고문헌
    김영두(1991) : 원불교 선의 형성과정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김영훈(1999) : 원불교 선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혜훈(2010) : 원불교 선으로서의 훈련법 발전방향 모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박재우(1994) : 원불교 선의 특징, 원광대학교
    송천은(1991) : 원불교 선의 기초적 입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이창근(1994) : 원불교 선법 연구, 원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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