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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Ⅲ. 동북아 티벳(티베트)의 건국신화(창조신화)

Ⅳ. 동북아 만주족(만족)의 건국신화(창조신화)

Ⅴ. 동북아 몽골(몽고)의 건국신화(창조신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들 사이에 늘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 신화에 들어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이야기들은 물론 세부사항들 까지도 어느 지역에서나, 어느 민족에서나 발견된다. 왜냐하면 신화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의식적으로 되물림 된 조상 전래의 공동 유산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어쩌면 우리 유전인자 속에 일정한 암호로 체계화 되어, 인간의 무의식의 일부로 이루고 있는지도 모른다.
신화는 문자로 기록된 역사이전에 일어났던 일들에 관한 이야기이자 앞으로 일어날 일들의 의미를 예견해 보이는 이야기이다. 신화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구술을 한 데 꿰는 실과도 같다.
신화는 독특한 언어를 사용하여 우리의 오감 너머에 존재하는 현실을 묘사한다. 그리하여 신화는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의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메운다.
신화는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 주는 토대인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한국의 창조신화도 무속 자료에서 집중적으로 드러난다. 한반도 북부의 함경도 지방, 경기와 동해안 지방, 그리고 제주도 지역의 무가에서 창조신화가 전승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들 자료의 개별 모티프가 갖는 의미와 변이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연구가 진척되어 왔다. 한국의 자료는 각 전승의 독자적인 면모도 있으나, 지역에 관계없이 동질적인 신화소가 여러 전승들에 산재해 있다. 석가와 미륵의 싸움이나, 해와 달의 조정 혹은 해와 달 찾아오기 등은 보편적인 신화소들인데, 이들이 나타나는 서사적 환경은 일정하지 않다. 즉 김쌍돌이본의 창세가에서는 해와 달의 조정이 미륵 시대에 있었다고 했으나, 같은 지역의 전명수본의 창세가는 석가 시대에 이루어졌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선풍(1996), 몽골 신화와 상징연구, 중앙대학교 한국문화유산연구소
* 임태홍(2007), 유교가 한국 건국신화에 미친 영향, 한국유교학회
* 이지영(2004), 한국 건국신화 연구의 동향과 그 전망, 동아시아고대학회
* 유영선(2001), 한·만주족의 시조선화에 대한 비교연구, 경원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 조현설(1998), 건국신화의 형성과 재편에 관한 연구 : 티벳·몽골·만주·한국 신화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 조현설(1998), 티벳신화연구 1 : 문헌건국신화의 전승양상과 의미,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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