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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선(禪)의 개념

Ⅲ. 선(禪)의 특징

Ⅳ. 선(禪)의 기원

Ⅴ. 선(禪)의 원리
1. 욕심을 없애라
2. 육정을 없애야 한다
3.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4. 자정기의해야 한다
5. 벗겨내는 것이다
6. 사량심을 내지 않는 것이다
7. 일심이 상속하는 것이다
8. 심왕을 가지는 것이다

Ⅵ. 선(禪)의 역사적 전개
1. 불타의 선
2. 달마의 선

Ⅶ. 선(禪)의 수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선(禪)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성성(惺惺)함을 의미한다. 성성은 매(昧)하지 않고 즉 어둡지 않고 깨여 있음을 의미한다. 무엇을 하든 어둡지 아니한 것이 선의 생명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는 선에 대하여 한 가지 잘못된 견해가 있다. 즉 선이란 마음에 한 생각도 나지 않고 마음이 고요하여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마음을 고요하게 하기 위하여 몸을 고요한데 두고 일체의 신변잡사를 떠나 마음의 고요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잘못된 견해이다. 선이란 일체의 생각이나 느낌이 없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인간이 몸을 가지고, 6근을 가지고 있는데 아무 생각과 느낌이 없어서야 목석이지 살아 있는 인간이겠는가?




≪ … 중 략 … ≫




Ⅱ. 선(禪)의 개념

선(禪)은 종교적 신앙 이론으로서 古代인도의 육파철학(六派哲學)중의 한 종파인 유가론파(Yoga--Sutra)의 팔종법(八種法) 중 제7인Dhyana에 해당되며, 그 수행 방법론적 입장을 불교에서 받아들여, 중국에 전해져 선나(禪那)로 음역(音譯)되었다. 한자로 ‘선’이란 글자는 원래 땅을 깨끗이 하여 천지의 신과 하늘 또는 산천에 제사드린다는 의미이며, 토지를 열고 다툼없이 평화스럽게 황제의 지위를 물려주는 선양(禪讓) 등의 의미를 가진 말이다. 드야나라는 말은 우빠니 샤드에서는 요가와 마찬가지로 명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참고문헌
강은애(2003), 한국불교 선수행론 연구: 공안참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재현(2007), 선(禪)과 사회 : 만해 한용운의 조선불교유신론, 철학문화연구소
이청(1997), 현대 한국불교 선의 세계탐험, 조선일보사
우정사(1963), 불교와 선, 법무부
임태수(2002), 동양의 종교에서 기독교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유교의 효와 불교의선, 민중신학연구소
최욱성(1970), 불교의 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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