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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의미

    Ⅲ.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근거

    Ⅳ.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경향
    1. 유마의 불이선
    2. 혜능의 일상삼매와 일행삼매
    3. 지눌의 사위의
    4. 휴휴암좌선문의 무시선 사상

    Ⅴ.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수행
    1. 집심
    2. 관심
    3. 무심
    4. 능심

    Ⅵ.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단계적 실수
    1. 점진적인 동시선으로
    2. 정기적인 기간 설정
    3. 다양한 수행법의 활용
    4. 시비리해의 마음대조

    Ⅶ.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유무념공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주만유의 본원소식을 진공묘유로 표현한 것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히 '진공'이란 용어는 이미 원시불교 시대인 아함부의 광의법문경(廣義法門經)과 중아함부(中阿含部)에 나온다.
    '위수관행(爲修觀行), 위치연수(爲熾然修), 위응수도법(爲應隨道法), 위멸조도장법(爲滅助道障法), 위득안주심(爲得安住心), 위득제일의(爲得第一義), 이차위선(以此爲先), 어일체법적멸(於一切法寂滅), 증득진공(證得眞空), 애멸이욕(愛滅離欲), 어무생열반(於無生涅槃).'이 내용은 제법이 적멸하고 애멸리욕(愛滅離欲)하면 무생열반(無生涅槃)으로 진공을 증득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오늘날 자주 인용되는 진공의 사상과 변함이 없는 내용이다. 그러나 진공과 묘유를 아우르며 논쟁했던 청변(淸辨)과 호법(護法)의 사상은 마침내 공과 유의 상호공존하는 사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기원후 6세기에 중국 선종이 법통의 사상적 이해를 위해 북종에서나 남종에서 다같이 진공묘유를 제창하게 되며 현대에 이르도록 진공묘유가 선수행의 표준이요 원리로 발전하게 된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의미

    선의 원어는 범어의 Dhyana 파리어의 Jhana로서 음역으로는 선나.타연나.지아나.선등이 있다. 오늘날 널리 쓰이고 있는 선이라는 말은 Jhana의 최후의 모음이 탈락해서 Jhan이라 발음한 것을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의역으로는 구역으로 기악.공덕총림.사유수(습)등이 있고 신역으로 정려가 있으며 정이라 번역되기도 한다. 기악은 탐욕.진에.혼침.도회.의(오개)등 일체 번뇌를 버림으로 붙여진 이름이며 공덕총림은 선의 공덕의 무량함을 찬탄하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참고문헌
    ▷ 김성장(2011), 원불교 단전주선의 실제와 무시선의 관계,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 김순임(1995), 원불교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 Ⅱ,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이정원(1987), 원불교 무시선의 연구, 신룡교학회
    ▷ 최광현(1998), 원불교 무시선과 목우도의 비교, 한국원불교학회
    ▷ 최광현(1997), 진산 한기두박사 정년기념 특집 원불교 교화의 제문제」 : 제2편 원불교 교리와 사상 원불교 무시선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한기두(1982), 무시선법의 연구 : 선의 원리를 중심하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