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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연혁

Ⅲ.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사상
1. 자강론
2. 민족사관
3. 민중사관

Ⅳ.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

Ⅴ.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문학
1. 개화기시대의 역사소설
2. 개화기 전기소설

Ⅵ.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의 연보
1. 1880년 12월 8일(陰曆 庚辰 11月 7日)
2. 1887년(8세)
3. 1988년(9세) - 1893년(14세)
4. 1895년(16세)
5. 1897년(18세)
6. 1898년(19세)
7. 1901년(22세)
8. 1902년(23세)
9. 1905년(26세)
10. 1906년(27세)
11. 1907년(28세)
12. 1908년(29세)
13. 1909년(30세)
14. 1910년(31세)
15. 1912년(33세)
16. 1913년(34세)
17. 1914년(35세)
18. 1915년(36세)
19. 1916년(37세)
20. 1917년(38세)
21. 1918년(39세)
22. 1919년(40세)
23. 1920년(41세)
24. 1921년(42세)
25. 1922년(43세)
26. 1923년(44세)
27. 1924년(45세)
28. 1925년(46세)
29. 1926년(47세)
30. 1927년(48세)
31. 1928년(49세)
32. 1929년(50세)
33. 1930년(51세)
34. 1931년(52세)
35. 1935년(56세)
36. 1936년(57세)
37. 1942년
38. 1943년
39. 1945년
40. 1946년
41. 1948년
42. 1955년
43. 1962년
44. 1970년
45. 1971년
46. 1972년
47. 1975년
48. 1977년
49. 1986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채호는 격변하는 시대적 소용돌이 속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근대적 주체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어떤 외국 문물이든 󰡐고유한 조선󰡑을 건설할 수 있는 방향에서 수용해야 하며, 동화적 모방의 문제성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그가 유학을 비판 계승하고자 한 것과 사회진화론을 수용하여 국권을 회복하고자 한 것은 모두 󰡐고유한 조선󰡑을 건설하기 위함이었다. 그가 제시한 고유한 조선의 근대적 주체는 제국주의 침략에 대항할 수 있는 강력한 근대적 민족국가를 구성하는 신국민이었다. 그러나 국권회복은 좌절되었고, 신채호는 국권회복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정신적 국가 내지 국수를 강조해보기도 하지만, 신국민이 살아갈 장을 상실한 이상 그것은 곧 공허할 수밖에 없다. 형식적 국가가 없는 정신적 국가 상태에서는 신국민이 구체적 적극적으로 실현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그는 1920년대 아나키즘을 수용하면서 󰡐민중󰡑을 새롭게 발견함으로써 극복하였다.

일반적으로 신채호에게 깊은 영향을 준 것으로 간주되는 크로포트킨은 경쟁도 진화의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자본주의적 착취나 제국주의를 분쇄할 수 있는 사회진화의 방법은 경쟁이 아니라 상호부조에 입각한 민중의 직접 혁명이라고 역설하였다. 크로포트킨의 상호부조론에 입각한 혁명적 진화론이 제기하는 근본적인 의미는 인류 진화의 역사상 상호부조는 가장 지배적인 요인이었으나, 근대국가와 정부의 강권주의 체계가 성립하면서부터 그 역할이 위축 또는 약화되었던 반면 지배와 억압을 야기하는 경쟁 혹은 투쟁이 보다 확산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경쟁과 상호부조의 논리는 신채호에게 있어서는 세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주었다. 첫째, 아의 단위로 국가를 설정하면서 고유한 조선의 근대적 건설을 꿈꾸었던 신채호는 비아와의 투쟁을 통한 아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그는 아의 정체성은 비아에 대한 투쟁과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을 통해서 확립된다. 즉 아의 본유한 정체성은 자아 속의 타자성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대응 속에서 발전한다.

그렇다면 경쟁의 원리는 여전히 유효하다. 둘째, 사회진화론적 제국주의가 팽배한 현실을 인식할 수 있는 이론적 준거일 뿐만 아니라 강권적 제국주의가 지양해야할 길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김삼웅(2011), 단재 신채호 평전, 시대의창
▷ 김남일 글, 장선환 그림(2007), 늘 푸른 역사가 신채호, 창비
▷ 임중빈(2003), 단재 신채호 일대기, 범우사
▷ 이종란(2007), 신채호가 들려주는 자강론이야기, 자음과모음
▷ 최홍규(2005), 신채호의 역사학과 민족운동, 일지사
▷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2010), 단재 신채호의 사상과 민족운동, 경인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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