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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도의 의의
1. 부르심
2. 세우심
3. 보내심

Ⅲ. 사도의 도덕성

Ⅳ. 사도의 교부
1. 정의
2. 구분
3. 이름과 저서가 같이 전해 오는 교부
1) 로마의 클레민스(Clements of Rome)
2) 이그나티우스(Ignatius)
3) 폴리카르푸스(Polycarp)
4) 파피아스(Papias)
4. 저서만 전해지고 저자가 전해지지 않은 교부
1) 헤르마스(Hermas)의
2) 바나바서
3) 디오그네투스에게 주는 편지
4) 12사도의 교훈(Teaching of the Twelve Apostles Didache)

Ⅴ. 사도의 교회정치
1. 교회와 교회정치의 시작
1) 아브라함과 계약
2) 아브라함 때의 교회의 모습
2.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교회
1) 집으로서의 교회
2) 모임으로써의 교회(Congregation, Assembly)

Ⅵ. 사도의 설교방법
1. 설교대상
2. 설교자
3. 구약인용과 세속적인 작품의 인용
4. 설교의 핵심적 내용
5. 회개요청과 구원의 약속
6. 설교를 듣는 청중의 반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 약속의 본질이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존재되게 함(새로운 생명 누리게 하심)이라고 흔히 말하는 영생이라고 하는 것을 우리가 감안 한다고 하면 어째서 부활이 약속으로만 존재해 왔던 것을 실현시키는 사건이 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관련해서 시편2:7을 인용하여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너를 낳았다\"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시편 이 부분의 말씀은 항상 다른 사도들에 의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관련해서 인용되는 말씀인데 시편 2편 내용 그 자체를 보면 하나님께서 그의 메시아를 왕으로 세우심과 그에게 땅 끝까지를 그의 통치 영역으로 주신, 말하자면 메시아를 왕으로 세우시는 내용이 시편2편의 내용이다.




≪ … 중 략 … ≫




Ⅱ. 사도의 의의

1. 부르심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부르시는 역군들은 이스라엘의 왕이나 선지자들 못지않게 주님께서도 에클레시아를 위해 많은 사람들 중에서 따로 12인을 부르셨다.
12사도 이후에는 “영적 부르심”이 사울과 바나바에게 있고 아론과 같이 제사장으로서의 부르심이 있었다. “부르심”과 “택하심”은 구별되었다. “부르심”은 초대를 받은 뜻으로 “택하심”은 “부르심”을 받아 구체적으로 응답한 무리들을 말하였다. 그러나 서신에서는 “부르심”과 “택하심”이 같은 것으로 언급되었다.
참고문헌
▷ 김선열(2005), 교회사에서 사도 계승의 모형의 교회일치, 그리스도대학교
▷ 남기준(2002), 사도행전에 나타난 사도들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 박동균(2002), 초기 그리스도교의 법 개념 : 사도 시대와 교부 시대를 중심으로, 신학과사상학회
▷ 알버트 슈바이처 저, 조남홍 역(2012), 사도 바울의 신비주의, 한들출판사
▷ 유래성(2011), 사도행전에 기록된 사도들의 설교에 대한 비교분석, 안양대학교
▷ 윤의섭(2006), 사도에 관한 법적 고찰, 서경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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