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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시아 문명
1. 머르데까(Merdeka)
2. 타이(Thai)
3. 비국가 영역에서의 자유

Ⅱ. 아시아 신화

Ⅲ. 아시아 민족

Ⅳ. 아시아 언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시아 문명

1. 머르데까(Merdeka)

리드(Reid 1998)는 서구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도, 정확히 표현하자면, 오랫동안 노예제가 존재하였던 술라웨시를 포함한 여러 사회에서도 서구의 자유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은 머르데까의 개념이 발달하였음을 보여준다. 머르데까는 저명한, 탁월한, 현명한, 부유한, 빛나는 등의 뜻을 가진 산스크리트어 ‘maharddika’에서 유래하였는데, 10세기에서 18세기까지의 문헌에서 ‘maharddika’의 형태로 발견된다. 한편 수마트라에서는 이미 7세기경에 말레이어 형태인 ‘murdhaka’로 쓰여지기도 하였다. 1600년 아쩨에서 만들어진 사전에는 ‘mardeka’로 표기되어 있고 뜻으로는 ‘vryman/geen slaef zijn’(자유인/ 노예가 아닌 상태)으로 기록되어 있어 이 때 이미 현대적 의미의 자유와 유사한 뜻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노예에게 명확한 법적 지위를 부여하지 않았던 자바의 내륙부에서는 18세기의 문헌에서도 ‘maharddhika’ 혹은 ‘amardika’가 여전히 노인 내지는 현인, 그리고 은퇴 후 각종 의무가 면제된 사람의 뜻으로 쓰이고 있었고 19세기말이 되어서야 머르데까(merdeka)가 노예 상태의 반대말로 쓰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지역적 차이는 노예제의 성격에 따른 것이다. 리드(Reid 1998)는 동남아의 노예제를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구분하는데, 후자에서는 노예가 노예의 신분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전혀 없었고 전자에서는 이와 반대로 노예해방(‘merdehikakan’: 자유롭게 하다)이 상당히 자주 있었으며 이에 대한 명확한 법적 절차까지 있었다. 자유롭게 된 노예(freedmen)는 자유인(freemen)과 마찬가지로 모두 머르데까(merdeka, 정확하게는 ‘merdehika’)로 지칭되었다. 심지어 1500년경에 정비된 것으로 추정되는 말레이 법전, Undang-undang Melaka에는 자유인과 노예 모두에게 구체적인 권리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노예가 노예의 신분을 벗어나는 것이 가능했고 따라서 많은 노예들이 머르데까(merdeka)가 되기를 희구하였다는 사실이다. 이는 곧 자유가 고귀한 가치로서 추구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방형 노예제는 주로 정착농경국가에서보다는 해양국가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해양국가들이 소규모 국가들의 연합체였다는 사실, 국가형성의 시기가 비교적 늦은 편이어서 힌두적 정치문화가 유입되지 않았다는 점, 따라서 결과적으로 강력한 왕권과 탄탄한 제도가 부재하였다는 사실, 그리고 재정수입이 자유로운 왕래가 본질인 해양산업에 의존한다는 점과 관계있다. 앞에서 인용되었던 부기 왕국과 마까사르 왕국은 개방형 노예제의 대표적인 사례로서 자유의 개념이 가장 먼저 제도적으로 정착되었다.
참고문헌
기시 도시히코, 쓰치야 유카 저, 김려실 역(2012), 문화냉전과 아시아, 소명출판
닐 모리스 저, 신혜연 역(2011), 아시아 문명, 기탄교육
배세영(2012), 떠오르는 아시아 경제, 대경
세계경제연구원 편집부(2012), 아시아의 미래, 공간의기쁨
이지희(2005), 아시아 지역 난생신화의 유형과 의미 연구, 성균관대학교
이병훈(2011), 아시아로 통하는 문화,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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