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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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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라인홀드 니이버(라인홀드 니버)의 생애

Ⅲ. 라인홀드 니이버(라인홀드 니버)의 신학 사상

Ⅳ. 라인홀드 니이버(라인홀드 니버)의 인간관

Ⅴ. 라인홀드 니이버(라인홀드 니버)의 유한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종교가운데 기독교처럼 역사를 신중히 여기는 종교도 없다. 실로 기독교는 역사를 그 교리의 중심 위치에 두는 것이므로 이를 역사의 종교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성서의 하나님은 역사의 하나님, 역사를 만드신 하나님, 자기 자신을 역사에 있어서 나타내시는 하나님, 인류와 개인의 존재를 역사적으로 만드시는 하나님이시다. 일반적 역사철학은 세속사에 국한되고, 본 논문에서 논의되는 역사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구속사로 해석하는 소위 자유주의신학파의 신학적 역사개념이라는 것을 밝혀 둔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대화라고 카(E. H. Carr)는 말하였다. 이 말을 우리가 받아들인다면, 역사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신학에 있어서 역사적 인식과정을 초대 기독교회의 뿌리에서부터 자라 나온 교리사 및 교회사로부터 현대신학에 이르는 2천년의 대서사시를 진술하여야 한다. 그것도 소위 기독교 역사신학이라는 굴레는, 교리와 교회라는 수레의 두 바퀴처럼 공존하여 온 것에 대한 탐구이어야 한다. 기독교 신앙이 제공해 줄 수 있는 특별한 문제, 즉 역사에서의 기독교 신앙이 19세기 이후, 역사관에 입각한 자유주의신학의 역사철학의 모습을 논의하되, 본질에는 일치하고 비본질에는 자유케 한다는 환원원리의 정신에 바탕하고, 오늘날 점점 더 세속화의 길을 걷는 교회내의 비신앙적 요소를 제거하고, 참 신앙의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모든 형제를 위해서 진술해 나갈 것이다. 서술의 과정상 역사의 개념과 역사신학이 파생되는 신학사를 훑어보는 것은 논의의 진행을 원활히 함은 물론이지만, 기초신학의 면면을 되새김질하는 것은 몇 번을 강조하여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종교가 인간 운명의 전체적인 문제와 대결하려는 시도를 보여 주고 있는 한, 기독교인들에게 역사는 커다란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 고재식, 라인홀드 니이버의 공산주의 이해에 대한 연구, 기독교사상, 1985
◇ 이종성, 라인홀드 니이버의 정치 사회 신학 사상, 교회와 신학 제16집
◇ 이흥룡, 칼 바르트와 라인홀드 니이버의 인간론 비교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1992
◇ 이경용, 라인홀드 니이버의 기독교 현실주의에 대한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1989
◇ 황민효, 라인홀드 니버의 정의론의 재고,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2011
◇ 황찬구, 신앙공동체와 사회적 실천 가능성 : 라인홀드 니버와 베벌리 해리슨의 인간과 사회적 악 이해를 중심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