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성, 프로그램장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혁신, 공동개발추진위원회,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방송도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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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성
    1. HDTV의 고화질 특성
    2. HDTV와 광폭화면(widescreen)
    3. 대형화면(large screen)과 HDTV

    Ⅲ.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장르

    Ⅳ.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혁신

    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공동개발추진위원회
    1. 기기(수상기)개발
    2. 기준 규격 방식 개발
    3. 고선명TV 개발을 위한 정부 부처 역할 분담

    Ⅵ.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한국과 일본 진흥정책

    Ⅶ.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
    1. 시장 경쟁체제의 강화
    2. 매체상품 시장의 변화: 무료 컨텐츠에서 유료 컨텐츠로

    Ⅷ.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도입 사례
    1. 미국
    1) 면허 부여방식
    2) 주파수 할당
    3) 부가 서비스
    4) 채널 운영방식
    5) 서비스 중복
    6) 규제완화
    7) 공공 서비스
    8) 표준화
    9) 유료 서비스
    2. 영국
    1) 면허 부여 방식
    2) 주파수 할당
    3) 서비스 중복
    4) 규제완화
    5) 공공 서비스
    6) 유료 서비스
    3. 프랑스
    1) 면허 부여방식
    2) 부가 서비스
    3) 공공 서비스
    4) 재정
    5) 유료 서비스
    4. 독일
    1) 면허 부여방식
    2) 서비스 중복
    3) 공공 서비스
    4) 유료 서비스
    5. 일본
    1) 면허 부여방식
    2) 주파수 할당
    3) 부가서비스
    4) 서비스 중복
    5) 규제완화
    6) 공공 서비스
    7) 재정
    6. 한국
    1) 면허 부여방식
    2) 주파수 할당
    3) 서비스 중복
    4) 규제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HDTV 방송프로그램 제작수준 평가 및 확산전망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도 두 집단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제작수준 평가의 일부 항목에서 구형카메라 사용집단이 HDTV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수준을 오히려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HDTV의 기술 확산과 전망 부문에서도 더 긍정적인 태도와 높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카메라맨들은 현재 지상파 방송사의 HDTV 프로그램 제작비율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방송연출자들이 HDTV 특성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데 동의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현재 방송사의 방침에 따라 초기 확산단계에 놓인 HDTV 카메라의 사용은 향후 HD 프로그램 제작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늘어날 것이며, 영상을 제작하는 카메라맨들의 HDTV 확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기대감으로 초기수용자들 뿐만 아니라 초기 다수수용자, 후기 다수수용자, 그리고 뒤쳐진 사람들(laggards)에 대한 연구까지 유도할 것이라 여겨진다.
    기술혁신 확산의 모델을 중심으로 향후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나오길 기대하면서 이 연구가 안고 있는 몇 가지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설문문항과 자료수집에서의 제한점을 들 수 있다. 설문문항에서 HDTV 카메라의 기술관련 내용이 많았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지 않음으로써 응답자들이 설문에 정확하게 응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다음으로 HDTV 방송을 실시하고 있는 지상파방송국 3사를 모두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했으나, 각 방송국의 자료를 수집하는데 있어서 규칙성이 배제됨으로써, 방송사간의 HDTV 기술혁신 수용정도를 비교, 분석할 수가 없었다. 세 번째는 서베이 설문의 한계점이다. 본 설문을 실시하기 전에 각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이나 사전설문이 실시되었다면 보다 충실한 조사결과를 확보할 수 있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론의 한계점을 들 수 있다. 본 연구가 확산이론에 기초해 HDTV 카메라의 초기 이용자 집단과 뒤쳐진 집단을 비교하는 연구였으나 국내 HDTV 카메라의 도입과 확산과정이 카메라맨의 자의적인 의사보다는 회사의 방침을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개인을 중심으로 한 개혁확산 이론을 본 연구에 그대로 적용시키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방송사 조직 내의 카메라맨들에 대한 집단별 심층면접을 통해, 서베이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함으로써 확산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조직 이론적 측면에서 방송기술을 도입하고, 정책을 결정하는 단계와 확산과정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이상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HDTV 방송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지상파 방송사 조직 내에 영상을 책임지고 있는 카메라맨들을 대상으로 HDTV 카메라의 이용실태와 제작의 효율성 및 제작시스템에 대한 문제점 등을 지적했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으리라고 사료된다.
    참고문헌
    고창균(2001) - HDTV방송으로 인한 프로그램 제작환경변화에 관한 연구, 경일대학교
    양승혜(1995) - HDTV의 표준화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윤석진(2009) - 다매체 시대 HDTV드라마의 특징 고찰, 어문연구학회
    이충웅(1990) - HDTV의 현황과 전망, 대한전기학회
    홍관섭(2003) - HDTV 개발과 도입과정을 통해본 기술의 사회적 구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한인규 저, 김병호 역(2009) - HDTV 방송영상제작, 홍릉과학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