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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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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멀티미디어유통
1. 다양한 영상콘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1) 홀드백 준수를 위한 제도
2) 영상콘텐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영상콘텐츠 거래 법규의 마련
2. 영상 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유통 전문사의 활성화

Ⅲ. 영상물유통
1. 방송현업인의 경우
2. 정책입안자의 경우
3. 일반연구자의 경우

Ⅳ. 방송유통

Ⅴ. 위성방송유통
1. 자원
2. 타조직과의 관계
1) 경쟁적 상호의존 관계
2) 공생적 상호의존관계
3. 법적, 제도적 조건

Ⅵ. 디지털콘텐츠유통(디지털컨텐츠유통)
1. 디지털 콘텐츠 유통
1) 온라인콘텐츠 유통
2) 모바일 콘텐츠 유통
3) 오프라인 콘텐츠 유통
2.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문제점
1) 디지털콘텐츠 제품 유통구조는 온라인 판매와 같은 전자유통의 비중이 급속히 확대
2) 디지털콘텐츠 유통·관리 기술 인프라 확대 및 표준화도 미흡
3) 저작권 및 소비자 보호를 통한 유통체계가 미흡한 문제점

Ⅶ. 드라마유통
1. 국내 드라마의 수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외적 요인
2. 국내 드라마의 수출 여부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내적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 양방향서비스들은 아직도 일부 기술적 문제점들과 아날로그 방송을 규제하던 낡은 규제틀, 그리고 협소한 시장 등으로 인해 아직도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도리어 초기 시장 진입을 위해 스카이라이프는 SCN, SMATV, 지상파재송신과 같은 기존의 아날로그방송시대의 전략에 더욱 매달리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심지어 시장원리로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30여개의 방송권역별 지역방송 재송신을 제안한 것을 보면 현재 우리 방송시장은 분명 경제적 합리성과는 거리가 먼 상태임을 반증해 주고 있다.
이 같은 디지털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의 초기 시장 안착의 어려움은 여러 측면에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우선 외적으로 볼 때, 제한된 방송시장과 지상파방송 견고한 독과점 구조, 낡은 방송 규제, 불완전한 방송시장원칙, 부족한 자원 등이 원인으로 지적될 수 있다.




≪ … 중 략 … ≫




Ⅱ. 멀티미디어유통

우리나라의 가장 중요한 영상콘텐츠인 영화와 방송드라마의 창구화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신규 매체의 시장 진입으로 인한 매체 간 컨텐츠 확보를 위한 경쟁이 고조되어 유통시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나 영상콘텐츠 자원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유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의 경우 다양한 후속창구가 존재하나 극히 일부분의 영화만이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으며 매체 간 배포시기가 타국과 비교할 때 매우 짧은 것으로 나타나 창구화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특히 방송 드라마의 경우는 창구화 초기 단계 이기는 하나 제작과 배급이 수직적으로 통합된 지상파 방송의 창구화대한 낮은 인식으로 드라마 창구의 활용화가 매우 저조하다.
참고문헌
김성재 - 영상물 유통시장의 재구조화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정보학회, 1997
신홍균 - 위성방송사업의 특성을 고려한 적정 허가방식, 한국방송학회, 2000
이승헌 외 3명 - 디지털 홈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유통 서비스 시스템 구현, 한국정보처리학회, 2004
이문행 - 국내 방송 드라마의 유통 구조 및 창구의 특성, 한국콘텐츠학회, 2008
조항제 - 영상물의 유통구조, 한국언론학회, 1995
홍승필 외 2명 -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유통 아키텍처 방안, 한국정보보호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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