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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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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탈놀이(가면극, 탈춤)의 역사
Ⅲ. 탈놀이(가면극, 탈춤)의 춤사위
1. 수영들놀음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平)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2. 동래들놀음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平․跳)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3. 통영오광대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跳․屈)
2) 배김새(輕․跳․屈)
3) 풀음새(重․屈․波)
4. 고성오광대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跳․擧)
2) 배김새(重․動․跳․屈)
3) 풀음새(輕․平․回)
Ⅳ. 탈놀이(가면극, 탈춤)의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2. 탈판
3. 대사․노래
4. 반주악기
Ⅴ. 탈놀이(가면극, 탈춤)와 탈춤학습(탈놀이학습)
Ⅵ. 탈놀이(가면극, 탈춤)와 언어매체
1. 작명법
1) 수영들놀음
2) 동래들놀음
3) 통영오광대
4) 고성오광대
2. 말하기 방식
1) 말뒤집기
2) 과시와 폭로
Ⅶ. 탈놀이(가면극, 탈춤)와 고려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신밟기는 전국에서 두루 벌어졌으나 중부 이남에서 더욱 풍부하고 무엇보다도 경상남도 지역에 가장 많이 벌어졌다. 지신밟기의 본디 뿌리는 서낭굿놀이에서 자라난 것이지만, 서낭굿의 영험을 시들하게 여기게 된 근래에 와서도 놀음놀이로서 줄기차게 살아있었다. 지난날 서낭굿일 적의 짜임은 거의 당산굿에서 용왕(샘)굿을 거쳐 집돌금으로 이어지는데, 요즘 들어서 굿은 바래지고 집돌금(집돌이, 걸궁)만을 지신밟기로 여기는 수가 흔하다. 지신밟기에서는 무엇보다도 ‘잡색놀이’가 뚜렷한 놀음놀이다. 지신밟기에 두루 나타나는 잡색놀이는 일찍이 탈놀음의 뿌리로 눈길을 끌었으나 아직 새롭게 밝히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잡색은 지역마다 조금씩 서로 다르지만 양반(사대부, 팔대부), 중(대사, 조리중), 각시(할미), 포수(대포수, 퇴포시), 이렇게 꾸밈새를 갖춘 네 사람을 기본으로 한다. 각시(할미)를 앞에 두고 중이 보이는 신앙의 갈등, 각시를 사이에 두고 양반과 포수가 벌이는 신분의 갈등, 양반과 포수가 벌이는 신분의 갈등, 양반과 포수가 각시를 상대로 벌이는 남녀의 갈등이 놀이를 만드는 본디의 바탕이다.
≪ … 중 략 … ≫
Ⅱ. 탈놀이(가면극, 탈춤)의 역사
탈놀이는 가면을 쓰고 연희를 행하는 가면극의 일종으로, 탈놀이와 함께 산대놀이, 오광대, 야유, 사자놀이, 별신굿 놀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가면극은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에 전하는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 5수에 나타나 있는 오기(五伎)(金丸․月顚․大面․束毒․ 猊)가 처음이다. 이 5기 이전에도 신라에는 분명하지 않으나 극적 요소를 다분히 지니고 있는 무검무(無劍 ).처용무(處龍舞).無 舞 등 가면희가 존재하였으므로 이미 신라시대의 가면극은 상당히 발달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함께 고구려의 무악(舞樂), 백제의 기악(伎樂)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희(散樂百戱_가 향악화(鄕樂化)되었다.
참고문헌
김슬기, 탈춤과 노오(能)의 민족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8
박하정, 탈춤에 내재된 유희적 성향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5
박문용, 조선후기 탈춤의 생성 배경과 예능적 특성 연구, 중앙대학교, 2002
박진태, 한국과 티베트의 탈춤의 비교, 우리말글학회, 2004
임재해, 한국 탈춤의 전통과 아름다움 재인식, 비교민속학회, 2008
임재해, 탈춤 기원론의 쟁점과 상고시대 탈춤문화의 뿌리, 한국민속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