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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의미

Ⅲ. 시민사회의 유형

Ⅳ. 시민사회의 역사
1. 태동기 : 19세기 중엽 - 19세기 말
2. 전환기 : 20세기 초와 국제연맹
3. 발전기 : 20세기 중반과 UN

Ⅴ. 시민사회의 성립
1. 나폴레옹의 유럽 정복
2. 영국의 산업혁명
3.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Ⅵ. 시민사회의 규범체계

Ⅶ. 시민사회의 정부기능

Ⅷ. 시민사회의 과학기술발전

Ⅸ. 시민사회의 선언문
1. Comments on Common Vision
2. Comments key Principles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먼저 손호철은 시민사회 개념의 모호성에 관하여 문제를 제기한다. 서구에서 발생하여 역사적으로 수세기에 걸쳐 변화를 겪은 시민사회의 개념은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한 동안 사장되었다가 최근에 와서 다시 복원된 개념인 만큼 약간의 발생론적 편차와 혼란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시민사회 개념이건 “억압적-착취적 국가로부터 저항적-자율적 시민사회의 분리”라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관련된 역사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시대별로 사회별로 이 같은 역사적 분리가 발생하고, 전개되는 양상은 상이하겠지만 국가와 시민사회의 역학관계가 변화한다는 사실에는 동일한 것이다. 이처럼 시민사회란 역사적 실체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특정 사회구성체에서 국가를 뺀 모든 것”이라는 단순한 “잔여범주”가 결코 아니다. 그러므로 전통적으로 우리가 ‘사회’ 라고 부르는 것을 ‘시민사회’라는 새 포장으로 ‘상품화’ 시킨 것과 다름없다는 손호철의 주장은 마르크스주의자들에게 사회구성체(Social Formation)라는 표현 대신에 사회구조(Social Structure)를 쓰면 어떻겠느냐는 억지와 다름없다. 시민은 계급만큼이나 역사적으로 실체성을 갖는 존재이다. 마르크스에게 있어서 시민사회는 바로 계급사회가 아니었던가?

나아가 손호철은 시민사회나 국가를 하나의 독자적인 행위자로 설정하여 한국정치를 국가 대 시민사회라는 대립적 역학관계로 설명하는 방식을 격렬하게 비난한다. 왜 이 같은 설명방식이 잘못 되었는가? 사회명목론과 실재론간의 불필요한 형이상학적 논쟁을 재현하자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그는 “시민사회를 다양한 사회세력이 각축하는 공간으로 인식하여 그 내부구성과 균열구조”에 주목하는 것은 찬성하나, 국가나 시민사회를 개별적인 행위자로 인식하여 서로 투쟁하고 대립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것은 오류라고 선언한다. 왜 하나의 사회세력으로서 시민사회를 집합적 행위자로서 개념화해서는 안 되는가? 마치 노동자계급의 핵심적 문제가 자본가계급과의 착취적-억압적 계급관계에 있는 것처럼 자율적 시민사회의 핵심적 성격도 강권적 국가와의 대립관계에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호기(2002), 시민사회의 유형과 ‘이중적 시민사회’, 참여연대
◇ 김성국(1994), 시민사회의 성립과 시민의식의 성장, 부산대학교
◇ 박진희(2004), 과학기술 관련 시민사회운동의 역사와 그 역할, 한국과학기술학회
◇ 임지현(1998), 역사의 대중화,대중의 역사학 : 시민사회의 역사학을 향하여, 중앙대학교 중앙사학연구소
◇ 참여연대 참여사회연구소(2000), 시민사회의 성장과 시민사회 운동, 참여연대
◇ 허수미(2010), 시민사회의 특성과 시민성 교육의 방향,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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