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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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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1. 수동별신굿의 진법놀이
2. 안동의 서당놀이
3. 통영의 사또놀이
4. 사또놀이의 지역성
Ⅱ. 놀이문화(놀이)와 문학
Ⅲ.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Ⅳ. 놀이문화(놀이)와 기호놀이
1. 오감도 시제삼호 전문
2. 종생기
3. 지도의 암실
Ⅴ. 놀이문화(놀이)와 수수께끼
Ⅵ. 놀이문화(놀이)와 통일교육(남북통일교육)
1. 통일 의식 조사하기
1) 학습 계획
2) 교수-학습 진행
3) 학습 지도시 유의 사항
2. 설문지 예시 자료
3. 기대되는 효과
4. 제언
Ⅶ. 놀이문화(놀이)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문화(놀이)와 전통놀이(민속놀이)
1. 수동별신굿의 진법놀이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수동(水洞)에서 별신굿을 할 때 각 동네별로 음력 정월 6.7일 경에 걸립을 하여 제비(祭費)를 마련하고, 14일에는 다섯 마을에서 선임된 제관 다섯 명이 좌감사(左監司).좌병사(左兵使)―동진(東陣)에 속한다―와 우감사.우병사.통제사(統制使)―서진(西陣)이 된다―로 가장(假裝)하여 대장이 되어 무리를 이끌고 지신밟기를 하는데, 호장(戶長)의 배역은 도포를 입고 개가죽으로 만든 가면을 썼다. 그리고 대제(大祭)는 15일 저녁부터 16일까지 지냈다.
수동별신굿의 관원행렬은 동신(洞神)이 공민왕 부부신인 것으로 보아 신의 행렬이라기보다는 신의 호위군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 같다.
≪ … 중 략 … ≫
Ⅲ. 놀이문화(놀이)와 본산대놀이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매우 유사한 발전 과정을 보인다.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극은 크게 두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동제(洞祭)에서 유래해 발전해온 가면극들이다. 다른 하나는 나례(儺禮) 등에서 연행되던 산악(散樂) 계통의 놀이가 전문적인 놀이꾼에 의해 발전되어 성립된 산대(山臺)놀이.나희(儺戱).노오(能)이다. 후자는 각각 세 나라의 대표적인 가면극이다.
중국에서는 나례에서 연행되던 산악 계통의 놀이들이 발전해 송대(宋代) 특히 남송(南宋)시대에 가면극인 나희(儺戱)가 성립되었다. 나희 가면극은 현재도 귀주성과 운남성 등의 여러 지방에서 전승되고 있다.
참고문헌
류재국(1999), 각종 조직 활동과 놀이문화의 인간관계 연구, 경상대학교
백혜숙(2007), 놀이 레시피 120가지, 잉걸미디어
서명원, 유경량 외 2명(2013), 놀이지도, 파워북
신미경(2008), 청소년 놀이문화와 여가활용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편해문(2007), 인도 및 네팔과 한국 어린이 놀이문화의 비교연구, 비교민속학회
홍석화(1985), 우리들의 놀이 문화 , 무엇이 문제인가, 현대사회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