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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동향
    1. 배경
    2. 최신동향
    3. 주목할 사항
    1) 영화에의 응용
    2) 미술에의 응용
    3) 의료에의 응용
    4) 인쇄에의 응용

    Ⅲ.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1.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2) 연구방법
    2. 연구결과
    1) 설문 응답자 분석
    2) 프레즌스 요인분석

    Ⅳ.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지상파텔레비전(지상파TV)

    Ⅴ.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모바일디지털텔레비전(모바일디지털TV)

    Ⅵ.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장르
    1. 장르와 사실주의
    2. 장르와 몰입
    3. 장르와 공간적 실재감
    4. 장르와 사회적 풍부성
    5. 장르와 미디어와의 사회적관계
    6. 사후분석

    Ⅶ.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HD카메라 사례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응답자의 카메라 이용형태
    3. HDTV 카메라 초기수용자와 구형 카메라 사용자 집단간의 차이
    1) 고학력의 카메라맨들이 HDTV 카메라 사용 경향
    2) HDTV 카메라의 기술특성에 대한 두 집단간의 인지도 차이
    3) HDTV 카메라 사용기간이 길수록 지식정도 차이가 커짐
    4) 구형 카메라 사용집단의 경우 HDTV 화면의 종횡비에 대한 인식 부족

    Ⅷ.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사회적 문화적 영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창기 텔레비전에 대한 작가들의 주장은 일면 타당한 점이 없지 않다. 이들이 언급한 텔레비전의 부정적 측면은 사실 지금도 거론되고 있고 여전히 비판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TV라는 매체는 그 자체로 볼 때 중립적이지 않을까? TV에 관해서 제기되는 역기능과 순기능, ‘문학작품의 파괴와 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이라는 문제제기는 TV라는 매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닐까? 한편으로 달리 보면, TV는 사회에서 부정적 역할보다 긍정적 역할을 더 많이 수행하는지도 모른다. TV야말로 계층을 무마시키는 매체이다. 100년 전 중요한 정보전달수단이었던 문자매체는 글을 모르는 하층민들에게는 사실 아무런 기여도 하지 못했다. 이에 반해, 텔레비전은 문자를 모르는 이들에게 별 어려움 없이 정보전달의 역할을 수행했으며, 계층의 분별.차별 없이 사회 전체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예컨대 지난 세기에 하층민이 “문자를 모르는 민중”으로 지칭되었던 반면에, 텔레비전시대가 도래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은 “TV를 통해 한 국민”이 되는 평등을 구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오늘날에 와서는 TV가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가 없다. 매일 두. 세 시간씩 또는 주말에 세. 네 시간씩 방안에 앉아 TV를 보는 현대인에게 있어 이제 TV는 생활의 한 부분이나 다름없으며, 그들은 TV로부터 규칙적으로 정보와 오락, 교양을 얻고 있는 것이다.
    TV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1970년대 중반 이래 서독의 일부 문예학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대중매체와 문학의 영화화에 지대한 관심을 갖았으며, 이러한 관심은 영상매체시대에 서서히 닥쳐오는 문학의 위기에 새로운 전환점을 가져다주었다. 당시 상당수의 문예학자들은 TV 등 대중매체를 통해 양산되는 수많은 오락쟝르들을 문예학의 연구대상으로 삼았으며, 디터 벨레스호프 Dieter Wellershoff, 가브리엘 보만 Gabriele Wohmann, 알렉산더 클루게 Alexander Kluge와 같은 작가들도 TV매체를 겨냥하여 작품을 쓰기도 하였다. 197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TV에 부정적이었던 마틴 발저도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그의 베스트셀러였던 '도망치는 말 Ein fliehendes Pferd, 1978'을 TV드라마로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가담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서서히 일고 있는 패러다임의 변화야말로 어쩔 수 없는 시대적 요청으로 간주하면서, 헬무트 크로이처 Helmut Kreuzer는 문학개념의 변화를 강력히 주장하였다. 예컨대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문예학적 방법론으로는 새로운 대중매체시대의 현상을 설명할 수 없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고급문학만을 고집하던 기존의 문예학을 과감히 떨쳐 버리고, TV드라마와 같은 대중문화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문예학으로서의 매체학 Medienwissenschaft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문자매체만을 연구대상으로 삼던 문예학자들도 대중매체시대의 문화현상을 적극적으로 분석해야 함을 누차 강조하였다.

    Ⅱ.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동향

    1. 배경

    HDTV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텔레비전의 주사선 수를 약 2배로 늘려 화질을 향상시키고, 화면의 가로 세로 비를 현재의 4대 3에서 16대 9로 늘려, 현재의 텔레비전에서는 느낄 수 없는 시각과 심리 효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영상 시스템이다.

    2. 최신동향

    · 고화질 텔레비전은 주사선이 1,125개로, 현재의 텔레비전(525개)의 2배 이상이어 고화질을 구현하고 있다.
    · 서구가 디지털 방식, 일본은 아날로그 방식의 HDTV를 개발하고 있다.
    · 고화질 텔레비전은 28MHz나 되는 넓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므로, 6MHz밖에 안되는 지상 방송으로는 실현이 불가능하여 SHF대를 사용하는 위성방송에 의하게 된다.

    3. 주목할 사항

    1) 영화에의 응용

    : 고도 제작 기법의 도입과 제작 과정의 효율화가 가능하고, 배급면에서는 전기 신호에 의한 프로그램 전송이 가능하여 영사실과 영사 기술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2) 미술에의 응용

    : 소장 작품을 광디스크에 저장하여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다.

    3) 의료에의 응용

    : 의학 교육, 단층 사진, 인체 내 카메라 영상의 원격 모니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4) 인쇄에의 응용

    : 고화질 영상 신호를 컴퓨터 처리하여 인쇄용 제판원고를 작성한다.

    Ⅲ.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1.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들을 세웠다.

    연구문제 1) HDTV 프로그램 장르가 프레즌스 경험빈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1-1) 고화질 영상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장르별로 사실주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1-2) 고화질 영상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참고문헌
    권병실(1988), HD-TV 기술, 대한전자공학회
    김미라(2006), HDTV 조기 수용자의 능동적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김지훈 외 1명(2012), Full HD TV를 위한 효율적인 VDPSoC 구조,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양승혜(1995), HDTV의 표준화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윤석진(2009), 다매체 시대 HDTV드라마의 특징 고찰, 어문연구학회
    홍관섭(2003), HDTV 개발과 도입과정을 통해본 기술의 사회적 구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