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
 2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
 3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3
 4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4
 5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5
 6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6
 7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7
 8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험학] 의료배상책임보험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문제점
1. 우리나라의 의사배상책임보험의 현황
2.의료사고 현황
3.문제점

Ⅲ.개선 방안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해마다 급속히 증가하는 의료분쟁은 의료업계의 경제적 손실을 가중하고 있고 의료행위하는 본업에 많은 제한을 가져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고도로 발달된 의료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상상할 수 없는 의료사고 배상금의 발생으로 의료인들의 엄청난 경제적 부담을 야기하고 있고, 의료행위의 본업 자체를 소송 및 손해배상청구로 부터 의료배상책임보험제도의 확립을 통하여 힘겹게 지켜나가는 것이 또한 현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러한 의료과실소송 증가와 손해배상청구행위가 일반화돼가고 있으며, 소비자, 피해자의 주권주의가 더욱 가속화 되어가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의료분쟁조정법을 2003년부터 시행하여 의료분쟁에 있어서 의료계와 환자들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배상보험이나 공제제도를 입법화하려고 준비중이다.
이러한 의료계의 변화의 흐름속에서 현재 관심이 야기되고 있는 의료배상책임보험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의료배상책임보험에 관한 사항 중 특히 이것이 가진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중점 적으로 살펴보겠다.

먼저 의료배상책임보험의 개념을 간단하게 내려보면, 의료배상책임보험이란 의료전문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일어나는 제3자의 신체장해나 사망에 대하여 피보험자가 법적으로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함에 따라 입게 되는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말한다. 여기서 제3자와 피보험자는 다음과 같다. 제3자란 입원환자 및 외래환자(직원이 진료될 경우도 포함)를 말하며, 피보험자는 의사, 간호사, 레지던트, 인턴, 의료기사 및 기타 의료관련 종사자를 칭한다.

이 보험은 장래의 불확실하고 과다한 비용의 지출(손해배상금)을 현재의 확정적 소액비용(보험료)으로 대체하여 의료인 및 의료기관의 경제적 위험을 완화하고자 하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소비자분쟁조정기구에 의한 분쟁합의가 원만히 이루어진 경우에도 배상금액의 고액이라는 의료분쟁의 특성으로 인해 의료인의 지급능력이 문제로 대두될 수 있으므로 이때 의료인에게는 배상의무의 위험을 분산시키고 소비자에게는 피해보상을 확보시켜 줄 수 있는 유익한 제도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