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

 1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
 2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2
 3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3
 4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4
 5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5
 6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6
 7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7
 8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8
 9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9
 10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0
 11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1
 12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2
 13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3
 14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4
 15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5
 16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6
 17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7
 18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8
 19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19
 20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지체 장애의 이해

2. 일반 청소년의 특성
1.발달상의 특징
2. 사회복지실천 대상이 되는 청소년기의 문제

3. 다운증후군 장애의 특성

4. 다운증후군의 발생률

5. 다운증후군의 일상생활지도
1. 다운증후군에 대한 바른 이해
2. 질의에 따른 답변
3. 자녀를 밝고 건강하게 키우기 위한 기본 원칙
4. 아동의 손을 잡고 이동하거나 놀아 줄 때의 유의점

7. 다운증후군 장애아동 사례분석
본문내용
1. 정신지체 장애의 이해
전에는 정신박약아라고 하였으나 이 호칭이 부적당하다고 하여 최근에 와서 정신발육제지 또는 정신이라고도 하다가 정신지체인이라는 호칭으로 대체했다. 정신지체인을 지능지수(IQ)의 점수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식과 정신연령의 정도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식이 있다. 즉, IQ 20 이하를 극심도(極深度), IQ 20~34를 심도, IQ 35~49를 중등도, IQ 50~70을 경도로 구분한다. 정신지체 분류의 백치&치우(痴愚)&경우(輕愚)&노둔(魯鈍)에 각각 해당한다.
한국은 IQ 60 이하의 아동이 0.55%라고 하는데, 정신지체인 중에서 경도가 80% 정도이고, 중등도 12%, 심도 7%, 극심도 1%로 보고 있다. 가벼운 정신지체인은 적절한 교육과 훈련에 의해서, 자기 길을 혼자 걸어갈 수 있도록 책임감을 느끼게 해준다.
정신지체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전에는 80%가 유전이라는 보고 되었으나, 의학의 발달로 근년에는 50% 정도라는 학자가 많다. 모자보건에 힘을 써서 원인을 사전에 막고, 정신지체인을 위한 특수학교&특수학급&직업학교를 많이 세워야 하며, 선진국처럼 이런 사람을 위한 사회복지법의 제정이 시급하다.
- 정신지체의 진단 기준
1) 심하게 평균 수준의 이하인 지적 기능
: 개별적으로 실시된 지능 검사에서 70이하의 지능 지수(유아의 경우는,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이하라는 임상적 판단)
2)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항목에서 현재의 적응 기능 (예: 개인의 연령이나 문화 집단에서 기대되는 기준을 만족시키는 개인의 효율성)결함이나 장해를 동반한다
: 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 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기능적 학업기술, 직업, 여가, 건강 및 안전.
3)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 정신지체의 정도
1)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지능50~55에서 약70까지)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는 교육적으로 "교육가능한"범주라고 말할 때의 수준과 대체적으로 같은 수준이다. 이 집단은 정신지체자들 가운데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약 85%).이 수준의 정신지체가 있는 개인들은 취학 전(0~5세)에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 되고, 감각운동 영역에 장해가 아주 적기 때문에, 나중까지도 정신지체가 없는 소아들과 구별이 잘 되지 않는다. 10대 후반기에서 이들은 대략 6학년까지의 학업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성인기 동안 이들은 재활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사회적, 직업적 기술을 성취할 수 있지 만, 때로는 감독, 지도,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일상적이 아닌 사회적, 경제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는 더욱 그러하다. 적절한 지지를 받는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자는 대개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나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2)중간정도의 정신지체 (지능지수 35-40에서 50-55 까지)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는 교육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범주로 말할 때의 수준과 대체적으로 같은 수준이다.
시대에 뒤떨어진 이런 용어는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는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혜택받을 수 없다는 그릇된 의미가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 집 단은 전체 정신지체 가운데 약 10%를 차지한다. 이 수준의 정신지체자의 대부분은 초기 소아기에 의사소통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들은 직업 훈련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중 간 정도의 지도 감독으로 자기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기술과 직업적 기술의 훈련에 의해 도움을 얻을 수 있지만
참고문헌
http://www.down.or.kr/
정신역동 및 관련이론을 통한 사례분석 - 이호영 교수 -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http://www.down.or.kr
아동복지론 - 박정란&서홍란 -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