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정책 레포트

 1  청년실업정책 레포트-1
 2  청년실업정책 레포트-2
 3  청년실업정책 레포트-3
 4  청년실업정책 레포트-4
 5  청년실업정책 레포트-5
 6  청년실업정책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년실업정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 청년실업자의 정의
2) 문제의 내용
3) 청년실업의 원인

2. 우리나라의 청년실업정책
1) 수혜 대상 집단
2) 일자리제공부문(인턴제 및 공공근로사업)
3) 고용촉진관련부문

3. 우리나라 청년실업정책의 문제점

4. 외국의 청년실업정책 소개 및 비교분석
1. 비교분석
2. 분석결과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 청년실업자의 정의
청년실업에 대한 정의로 ① OECD는 ‘15세 이상 25세 미만’의 연령을 기준으로 ‘청년실업’을 정의하는 반면, ② 청년실업자동맹에서는 ‘청년실업자’를 ‘고용시장에 진입하지 못해 일할 기회 자체를 구조적으로 박탈당한 신규실업자’로 정의하고 주로 ‘대졸 미취업자’를 청년실업자의 주 대상으로 보고 실업대책을 전개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그 개념적 정의가 확실치 않은 상태이다.

2) 문제의 내용
청년실업문제가 요즘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최근의 청년실업자의 상당수가 대졸 미취업자 중에서도 특히 ‘신규 대졸자’가 주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청년실업인구가 IMF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청년실업의 원인은 단순히 경기적ㆍ마찰적 요인 이외에도 보다 장기적인 시간이 요하는 구조적ㆍ제도적 요인에도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시 말해 현재 발생하고 있는 청년실업이 단순히 수요부족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니라, 세계화 및 지식ㆍ정보화기반에 기인하는 신기술ㆍ신지식의 주기가 매우 빨라지면서 비롯되는 노동시장환경의 공급과 수요측면의 구조적 불균형에서 비롯되고 있기 때문에 노동시장과 교육시장의 연계 불균형에 보다 심각한 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도 IMF이후 인건비 및 교육훈련비 절감 등의 이유로 비정규직 혹은 경력직 채용을 확대ㆍ선호하고 있어서 신규 대졸자의 정규직 취업기회는 현재의 불안정한 경기가 회복된다 하더라도 뚜렷하게 개선될 가능성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청년실업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전개해오고 있지만 청년실업률은 감소하기는커녕 증가해온 것이 사실이다.

3) 청년실업의 원인
① 하이테크ㆍIT 정보산업 분야로의 급격한 산업유형 변화에 대한 청년층의 느린
대응.
② 국내 경기의 악화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둔화 .
③ 비현실적인 구조조정에 기인한 기업들의 인력 감축에 따른 신규인력의 수요급감 ④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 즉 노동 수급의 불일치, 다시 말해 일자리의 양에 비해 청년층의 주된 구직자인 대졸자들의 수가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 ⑤ 기업들이 신규인력보다는 경력자를 우선 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