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

 1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1
 2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2
 3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3
 4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4
 5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5
 6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6
 7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7
 8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8
 9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9
 10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10
 11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11
 12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레의 개념
1) 발레의 어원
2) 발레의 정의
3) 발레의 요소
(1) 무용수와 교육
(2) 안무가
(3) 발레 음악
(4) 무대미술
(5) 의상
2. 발레의 역사
1) 나라별 발레의 역사
(1) 이탈리아에서 시작
(2) 프랑스에서 발전
(3) 러시아에서의 전성기
(4) 현재의 근황
2) 사조별 발레의 역사
(1) 낭만주의 발레
(2) 고전주의 발레
(3) 신고전주의 발레
(4) 현대 발레
3.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차이의 역사적 의미
1) 고전발레와 현대발레의 차이
(1) 형식의 구조
(2) 발레의 소재
(3) 무대미술
2) 고전발레와 현대발레 차이의 역사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발레의 개념
1) 발레의 어원
발레라는 용어는 ‘춤을 추다’라는 이탈리아어 ballare에서 유래하였고 ballare는 무도장(ball room)에서 춤에 관한 말 ballo에서 유래 하였다. 발라테 (ballat)는 13세기와 14세기에 투스카니에서 춤과 함께 불리던 노래였다. 추조이는 르네상스 후엽에 메디치의 제후들이 춤노래라고 하는 깐소네 아발로(Canzone)를 썼다고 지적하고 있다. balleti라고 하는 단어는 ballo의 지소적 접미사이며, 발레라는 단어의 어원인데 초기에는 단지 그것이 패턴을 갖춘 춤을 추는 것을 의미하였을 뿐, 특별한 극적 의미는 없었다. 발레 꼬미끄의 안무가 였던 발따샤르 드 보조외는 발레를 “몇 사람이 함께 춤추는 기하학적인 콤비네이션”이라고 정의 하였다. 그러나 용어는 점차적으로 무용을 통하여 극적으로 스토리를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하게 되었다.

2) 발레의 정의
발레는 극장에 온 관객을 위해 공연되는 무용이다. 다른 무용 양식처럼 발레는 스토리를 얘기하고 분위기를 표현하거나 음악을 반영한다. 그러나 발레 무용수들의 테크닉은 특별한 기술로 다른 장르 무용수들과 확연히 구별된다. 발레 무용수들이 표현하는 많은 율동 동작들은 인간의 육체에 부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렇지만 이 율동이 제대로 표현되면 자연스럽게 보인다. 발레 무용가들이 공중에 오래 떠있는 모습과 느린 도약은 인력의 법칙에 관계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어지러움 느끼지 않는 것처럼 회전하는 동안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고 스텝을 밟는 동안 발의 움직임은 너무 빨라 눈으로 쫓아가기 힘들 정도이다. 여성 무용수는 종종 발끝으로 춤추고 남성 무용수들 그녀가 깃털같이 가벼운 것처럼 머리 위로 높이 들어올린다. 무용수들은 그들의 육체를 통제하면서 즐거움을 얻고 발레 관객은 그 느낌을 함께 공유한다. 관객은 그들이 무용수와 함께 미끄러지고 도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그들의 육체를 사용해 발레 무용수들은 분노, 공포, 질투, 기쁨, 슬픔과 같은 많은 감정을 표현한다. 동작을 취하는 무용수들의 몸의 선은 아름답고 조화로운 모습이다. 발레 테크닉은 고전이라고 불리는데 왜냐하면 순수하고 조화로움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은경(2010) 발레 이야기: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열화당
이말복(2009) 무용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오희숙(2006) 20세기 음악 1(역사. 미학), 심설당
이광래(2008)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권윤방 외(2005) 무용학개론, 대한미디어
김옥진(2002) 무용의 이해, 한양대학교출판부
백의선(1994) 발레발달사, 원광사
수잔 오(2000) 서양 춤 예술의 역사, 이론과 실천
윤승미 (1995) 발레 그 사적인물과 작품해설, 대광서림
배금연(2006) 현대 발레의 수용 미학적 연구 :지젤, 백조의 호수, 봄의 제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 무용학과 박사학위 논문.
이미영(1998) 14-16세기 이태리·프랑스와 조선전기 궁정무용 양식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화선(2005) Serge Diaghilev의 Ballet-Russes가 국내 발레에 미친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자면(2005) 19세기 발레작품에 나타난 낭만주의적 특성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국립발레단 www.kballet.org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