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

 1  [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1
 2  [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2
 3  [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3
 4  [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4
 5  [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5
 6  [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 바로크시대의 음악과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바로크 음악의 발생과 기원
바로크 음악의 특징
오라토리오(Oratorio)와 칸타타(Catata)
기악음악
본문내용
바로크 음악의 발생과 기원


바로크 음악이라고 하면 대체로 극음악이 탄생한 1600년경부터 바흐가 죽은 1750년경을 말하는데 이 시대는 르네상스 시대에 싹튼 인간 중심적 세계관이 팽배해져서 점차 시민계급을 성장시켰고 사상적인 면에서도 합리적인 관념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바로크(Baroque)란 말은 "찌그러진 진주"라는 의미로서 이 시대의 음악은 안정감 대신 약동감을 특징으로 하여 웅장하고 거대하면서도 거기에 다채로운 장식이 함께 가해지는 것이다. 대체로 17세기 전반을 걸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달한 단성음악 양식과 18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한 대위법적 다성 음악 양식이 발달한 시대이다.

‘바로크란 말이 내포하고 있던 부정적인 의미 때문에 음각사가들도 한동안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기피하여 ’통주저음의 시대‘혹은 콘체르토의 시대’등 그 당시에 사용되던 특정 양식의 명칭을 사용하여 부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들 양식이 그 시대의 모든 음악에 적용되는 양식들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 용어들은 곧 포기되고 1920년대부터 편의상 ‘바로크’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시대의음악은 앞선 시대인 르네상스 음악이나 이후 시대인 고전시대 음악과는 뚜렷이 구별되는 양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바로크 음악을 특징짓는 것으로 모노디 양식, 숫자 저음, 조성체계의 확립, 정서론 등을 들 수 있다.



바로크 음악의 특징

(1)모노디 양식과 오페라의 출현

르네상스로부터 바로크의 변천과 함께 일어난 중대한 변화의 하나는 동등한 중요성을 갖는 몇 개의 독립적 성부로 되는 다성적 짜임새로부터 하나의 선율이 중심이 되는 화성적 짜임새로의 구조적 변화였다. 성악에서 시작된 이 새로운 양식은 라고 불리었는데, 이것은 문자 그대로 로서 한 사람의 성부와 기악 반주를 위한 음악이라는 뜻이다. 고도로 세련된 상태로, 다성 음악은 바로크시대 전반에 걸쳐 지배적인 조직이었지만, 모노디 양식의 출현과 관련하여 1600년에 일어난 오페라의 발현은 모노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바로크 이론가와 작곡가들은 가사를 음악의 지배자로 취급하였는데, 초기 모노디 음악가들은 가사의 이해를 방해한다는 점에서 다성음악을 거부하였다. 그들은 가사나 대본을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노디 음악을 창조해 낸 것이다.

16세기 이탈리아의 피렌체는 르네상스 미술 활동의 중심지였을 뿐만 아니라 음악에 있어서도 새 시대의 문을 여는 역할을 담당했다. 음악애호가인 바르디 백작(Giovanni Bardi,1534- 1612)의 저택에서는 시와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르네상스 정신에 따라 고대 그리스의 무대예술 음악을 부활시키고자 협력하였다. 이 피렌체의 문필가, 화가, 음악가들의 모임을 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에서 비롯한 것이다. 그 구성원 중에는 천문학자 갈릴레오의 아버지
참고문헌
서양음악사 100장면, 저. 박을미
서양음악의 유산 저. 김학민
classic A to Z(서양음악의 이해) 저. 민응기, 신혜승
음악의 미학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