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론2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1  여성교육론2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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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교육론2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페미니즘과 대중매체 및 여성운동의 관계와 변화
3.성역할 조장 이론 분석
4.여성을 다루는 방식에 대한 기술과 나의 견해
5.결론
6.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남성과 여성의 문제는 여러 각도와 여러 수준에서 논의되어 왔다. 생리학과 심리학으로부터 인류학과 사회학에 이르는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그리고 미시적인 개인과 개인의 교섭 관계로부터 거시적인 사회적 맥락에 이르는 여러 다른 수준에서 남·여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시민권의 확장으로 남·여 사이의 평등을 겨냥하는 논의와 그 평등을 제도화하는 좋은 조건이 마련되었다. 시민의 권리가 외국인, 유대인, 서자로 태어난 어린이에게까지 확장되고, 법적 평등의 원칙이 세습적 노예 상태를 철폐하게 되자 인간은 바로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기본인권의 시민권리념은 불가불 남편과 아내의 신분적 지위를 평등케 해야 했으며, 남·여의 차별적 권리와 의무사항을 없애버려야 했다.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이 어떠했는지 기술하고, 그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면 다음과 같다.
고대로부터 인간의 생활양식은 수렵이나 목축, 농경사회를 거쳐 산업사회, 그리고 정보화사회로 발전하였다. 산업화사회 이전에는 생존하는데 신체적인 ?힘?이 절대적으로 필수적이었다. 그때는 신체 조건이었던 힘이 바로 능력의 척도가 되었다. 그래서 힘이 강했던 남자는 강자로 그리고 힘이 약했던 여자는 약자로 인식되어 남성위주의 사회가 형성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남자는 바깥에서 일하는 존재 그리고 여자는 아이를 낳고 키우고, 또 집안 일이나 하는 존재(men at work and women at home)로 남녀역할이 구분되었다.
그렇지만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 그리고 정보화사회로 넘어오면서 신체적인 능력보다도 지적인 능력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그렇지만 상당수의 남성들은 신체적인 조건이 우세하다고 해서 지적인 능력까지 여성들보다 더 높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남녀간에 지적 능력의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남자가 여자보다 체격이 뛰어나니까 머리도 좋다는 식으로 이해하면서, 곧 이러한 신체적 차이를 차별로 해석했다. 곧 남성의 역할이나 권리는 높게, 여성의 역할이나 권리는 낮게 구분되어버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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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 여성한국사회연구소, 2009
마리아 반즈, 반다나 시바(Maria Mies, Vandana Shiva),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 1993
여성문화의 새로운 시각』, 김진영 외, 월인, 2009.
현대 한국 여성론 / 삼민사, 2007, 최태명
『여성과 문화』, 김영경, 학문사, 2008
문지현(1993), 한국여성의 지위인식과 지위행상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 여자 대학교 여성연구소, 여성연구논총 제8집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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