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활동

 1  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활동-1
 2  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활동-2
 3  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활동-3
 4  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활동-4
 5  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활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중근 의거의 배경과 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안중근 의거의 배경
1) 의거의 국제정치적 배경
2)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3. 안중근의 활동
1) 의거의 준비와 하얼빈 의거
2) 제3자의 저격설 혹은 이중저격설
4. 안중근 의거의 의의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안중근은 “세계의 대세를 짐작하고 해외에서 신호읍을 하는 자 어찌 무모하게 타인의 생명을 빼앗을 자가 있을 것인가. 이등박문의 정책이 동양평화에 지대한 해를 끼치는 일에 一身 一家를 돌볼 여지가 없이 결행한 것”이라며 의거의 명분과 목표를 분명히 밝혔다. 그는 이토 히로부미와 아무런 개인적인 원한이 없으며 만약 개인적 원한으로 이토를 처단했다면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라 했다. 이토의 처단은 한국 독립만이 아니라 이토의 조국인 일본과 동양평화를 위한 것이며, 이러한 의거의 진실은 당장에 어렵다고 한다면 훗날에라도 반드시 밝혀지게 될 것이라 확신했다.
안중근의 의거는 중국 땅 문주를 무대로 러시아·일본을 비롯하여 서구 열강이 패권을 놓고 각축하던 상황에서 만주 분할점령을 위해 하얼빈을 찾은 일제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국제적인 대 사건이었다. 또한 의거가 일어났던 무렵은 러일전쟁 후 만주지역의 독점적 지배를 위해 러시아와 일본의 야합이 최정점에 이르던 때였다.
안중근의 하얼빈 의거는 한국의 독립과 주권을 지키려는 민족독립운동인 동시에 제국주의 침략정책을 중단시키려는 동아시아 평화운동이었다. 당시는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침탈의 위기 속에서 메이지유신(明治維新)으로 문명개화를 이룩한 일본이 중국 중심의 기존 질서를 무너뜨리고 일본 중심의 새로운 동아시아질서를 구축하기 위하여 제국주의적 팽창정책을 추진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청․일 전쟁, 러․일 전쟁, 영․일ㅡ동맹, 미․일 밀약 등을 통하여 한국 병탄과 만주 침략을 노골화하였다. 안중근은 이러한 서구열강과 일제의 침략 야욕을 정확히 인식하였으며,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에서 일제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포살함으로써 제국주의정책의 중단과 동아시아 평화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 글에서는 안중근 의거의 배경이 된 시대적인 상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안중근의 하얼빈 의거 준비를 살펴보고 안중근의 의거 이후에 논란이 된 제3자의 저격설 혹은 이중저격설을 조금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는 안중근 의거의 의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장석홍, 「안중근의 독립운동 구상과 의거의 성격」『한국학논총』34,, 국민대학교, 2010
변창구, 「안중근 의거의 국제정치적 배경과 의의」『민족사상』6, 한국민족사상학괴, 2012
장일백, 『의사 전명운』, 집문당, 1997,
이기웅, 『안중근 전쟁 끝나지 않았다,』파주: 열화당,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