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

 1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1
 2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2
 3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3
 4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4
 5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5
 6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6
 7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7
 8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8
 9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9
 10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10
 11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아줄기세포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줄기세포의 정의와 종류
2. 배아줄기세포의 다능성
3. 배아줄기세포의 분화방법
a) 유전자조작을 통한 배아줄기세포의 분화
b) 유도제를 이용한 배아줄기세포의 분화
c) Coculture를 통한 배아줄기세포의 분화
d) 세포 분리법을 이용한 배아줄기세포의 분화법
4. 배아줄기세포의 분화
a) 외배엽
b) 중배엽
c) 내배엽
5. 배아줄기세포와 성체줄기세포
6. 배아줄기세포의 활용
a) 치료 복제법
b) 유전자 치료법
c) 신약개발의 전임상실험
7. 배아줄기세포의 사회윤리적고려
8.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황우석 교수 연구의 성과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라는 개체는 한 개의 수정란에서 발생을 시작하여 개체의 크기에 따라 60조에서 100조 개 정도의 세포로 구성되며, 각 세포는 모두 동일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염색체에 존재하는 유전자의 염기서열이 밝혀진 현재, 세포의 고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발현되는 유전자는 약 35,000개 정도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장기 또는 조직을 이루는 세포들은 그 조직에 따라 발현되는 유전자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상피세포, 혈액세포, 근육세포 등 모양과 기능이 다른 210여 가지의 세포로 분화되어 있다. 최근까지는 이렇게 분화된 세포들은 더 이상의 분화를 하지 않는다고 알려졌으나 배아뿐만 아니라 성체에서도 서로 기능이 다른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줄기세포(stem cell)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개념이 바뀌게 되었다. 앞으로 이러한 줄기세포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줄기세포의 정의와 종류
줄기세포는 개체를 구성하는 세포나 조직의 근간이 되는 세포로서, 그 특징은 반복 분열하여 자가 재생산(self-renewal) 할 수 있고, 환경에 따라 특정한 기능을 지닌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다분화 능력을 갖는 세포를 일컫는다. 이것은 태아의 발생 과정 중 모든 조직에서 생겨나며, 성인이 되어서도 골수, 상피조직 등 세포가 활발히 교체되는 일부 조직에서 발견되고 있다
줄기세포의 기능은 수정 후 태아의 발생으로부터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수정된 난자는 인체를 이루는 모든 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전능성 줄기세포(totipotentstem cell)이다. 수정란은 수차례의 세포분열을 거쳐 낭배(blastocyst)를 형성한다. 낭배는 낭을 이루는 외세포층과 내부를 이루는 내세포층과 그 주위의 빈 공간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낭배의 외세포층은 자궁 내에서 태아발육에 필요한 태반 등 지지조직을 형성하고, 내세포층이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을 형성한다. 내세포층은 다능성 줄기세포(pluripotent stem cells)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주위환경인자의 영향을 받아 내배엽, 중배엽, 외배엽을 구성하는 세포로 분화된다. 더 분화된 줄기세포인 조혈 줄기세포(hematopoietic stem cells)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생성하며, 이러한 줄기세포를 중복성 줄기세포(multipotent stem cells)이라 한다.
다기능 줄기세포는 인체의 초기발육 뿐만 아니라 소아 및 성인에서도 기능을 한다. 일례로서 골수에 있는 줄기세포는 인체의 요구에 따라 하루에 약 2,000억개의 적혈구, 100억개의 백혈구, 4,000억 개의 혈소판을 만들어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