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판소리, 궁정음악, 제사음악, 지방별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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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의 이해] 판소리, 궁정음악, 제사음악, 지방별민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판소리에 대해서
◈판소리의 개념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분류와 장단
◈판소리의 구성요소
◈판소리의 유파
◈판소리의 종류

2.궁정음악에 대해서
◈궁정음악의 특징
◈궁정음악의 종류

3.제사음악에 대해서
◈제사음악

4.지방별 민요에 대해서
◈지방민요
본문내용
1.판소리에 대해서,,
◈판소리의 개념
한 사람의 소리꾼이 한 명의 고수의 북 반주에 맞추어 서사적인 긴 이야기를 소리(노래)와 아니리(말)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여 청중들 앞에서 구연하는 극적인 성악곡이며 공연예술이다.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무가기원설이다. 일제 강점기에 정노식에 의해 처음 거론되기 시작한 이 주장은, 그 호 많은 동조자를 얻어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으로 성장해 왔다. 판소리가 무당들의 노래, 그것도 시나위권이라고 일컬어지는 지역의 무당들의 노래부터 나왔을 것이라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판소리와 판소리 창자의 분포 지역이 무가의 시나 위권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둘째, 판소리의 여러 가지 특성이 이 지역의 무가와 같다는 점이다.
셋째, 우리나라의 다른 지역에서는 대체로 강신 신 내림에 의해 보통 사람이 갑자기 무당이 되는 경우가 많은 데 비해, 시나위권의 무당은 집안 대대로 이어져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무당이 되었는데, 판소리 소리꾼들은 '비갑이'라고 부르는 극소수의 일반인 출신 창자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이 무당 가계로부터 나왔으며, 또 집안 대대로 이어지는 성격이 강했다는 점이다.
넷째, 판소리의 내용적 성격이 무가의 그것과 비슷하다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판소리의 무가기원설은 다시 몇 가지로 파생되면서 구체화 되었다. 그 중에 하나가 '육자배기토리 기원설'이다. 는 남도 민요를 대표하는 음악이며, '토리'란 민요 선율의 지역적 특색을 가리키는 말이다. 육자배기토리는 전라도 향토 선율형으로, 시나위조·육자배기조와 같은 것이다. 악상(樂想)은 여성적이고, 한스럽고, 처절하고, 부드럽다. 바로 이 육자배기토리와 판소리의 중심 선율을 이루는 계면조가 동일한 구성음과 악상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주장은 무가기원설을 음악학적인 면에서 구체화한 것이다. 시나위권의 무가는 육자배기토리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기원을 무가보다는 보다 범위가 넓은 민요에서 찾고 있다는 차이가 있을 뿐, 육자배기토리 기원설은 무가기원설을 보완하는 위치에 있다. 무가기원설과 근본적으로는 동일한 부류에 속하면서도 사회적 제도와 관련해서 기원을 논한 것으로는 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민속 예능은 무당가계 출신의 남자들(巫夫)에 의해 대대로 계승되어 왔는데, 국가적인 행사에 대비하여 전국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궁중의 가장 큰 연례 행사의 하나인 나례(儺禮)는 고려 때부터 조선조 말까지 이어 내려온 것으로, 연말에 사악한 귀신을 쫓고 국가의 안녕과 태평을 기원하는 일종의 굿이었다. 은 판소리를 처음 부르기 시작한 사람으로 알려진 최설단, 하은담이 무부들의 조직인 "神廳(신청)"의 대방이니, 도산주니 하는 직책을 맡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문헌 증거를 댈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 최근에 등장된 것으로 을 들 수 있다. 판소리는 육자배기토리 무악(巫樂)권 창우집단의 광대소리로부터 발생했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에서는 판소리의 육자배기토리 기원을 인정하면서도, 무가 판소리의 발전 도식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무가와 판소리는 성음·시김새·장단이 다르고, 판소리 소리꾼과 단골의 복색도 다를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판소리 근원이 된 설화가 전라도 단골 무가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무가에서 곧바로 판소리가 나왔다고 볼 수 없다고 한다. 따라서 무가와 판소리 사이를 이어줄 공연 부문이 있어야 하는데, 이 공연 부문이 바로 '판놀음'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http://www.namwon.jeonbuk.kr/tour/sub/psr/psr.htm
http://www.koreandb.net/Kmusic/kmkind.htm
http://www.kmusic.org/main.php3
http://ilovekukak.com.ne.kr/
한민족음악 권오성 지음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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