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

 1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
 2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2
 3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3
 4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4
 5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5
 6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6
 7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7
 8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8
 9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9
 10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0
 11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1
 12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2
 13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3
 14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4
 15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5
 16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6
 17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7
 18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8
 19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19
 20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전통음식]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음식의 특징
한국음식의 과학성 - 발효식품
♣ 김치의 역사
♣ 김치의 종류
♣ 김치의 맛과 영양
한국인의 주식- 밥
한국인의 과자-과줄
한국인의 대표음식-고기,생선
느낀점
본문내용
* 한국의 전통음식

문화는 자연에서 탄생됩니다. 옛날부터 인간들은 자연 안에서 먹고 자고 입고 살았지요. 그래서 민족마다, 지역마다 독특한 음식문화, 집문화, 복식문화가 발달했습니다. 특히 음식문화는 역사적, 사회적, 종교적으로도 확산되므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지형은 대체로 북쪽과 동쪽이 높고 산이 많이 많습니다. 북동쪽이 높으니 평야는 당연히 남서쪽이 많겠죠? 북동쪽에 산이 많은 만큼 한국의 지붕이라 불리는 북쪽의 개마고원을 중심으로 산림자원이 풍부합니다. 하천은 주로 고도가 낮은 서쪽과 남쪽으로 흘러 특히 서쪽의 평야를 더욱 비옥하게 합니다.
한반도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래서 수산 자원도 풍부합니다. 동해는 북쪽의 한류와 남쪽의 난류가 만나는 조경수역을 이뤄서 아주 좋은 어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남쪽과 서쪽에는 난류가 흘러 따뜻한 곳에서 사는 고기가 많습니다. 서해는 1000m가 넘지 않는 수심으로 넓은 대륙붕을 이루어 역시 많은 어족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만큼 어로 채취에도 능하였고, 바다에서 얻은 수산자원은 시대에 따라 어류의 이동이 다소 있기는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어종이 풍부하게 간직되어 오늘날까지 우수한 근해 어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후는 대륙성. 사계절이 뚜렷하고 냉온대 기후에 속합니다. 한대성 기후와 열대 성 기후의 이중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후를 결정하는 것은 해양을 타고 오는 계절풍으로 강우량의 분포, 습도, 일조율 등 다면적인 기후구를 이루고 있어 농림, 축산의 입지를 다양화합니다. 여름철의 고온 다우와 긴 일조시간은 벼 재배에 알맞은 조건이 되며, 일조량이 많고 건조한 타 계절은 밭작물에 적합한 환경이 되고있습니다. 이처럼 농사짓는 일에 적합한 한국의 자연 환경으로, 우리 민족은 참으로 일찍 신석기 시대부터 이미 농경 문화를 이룩하고 토착 문화를 발달시켰으며 일본 등 외국에까지 그 기술을 전파시켰습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관습은 수 천년의 역사를 이어왔으며, 풍토와 자연 환경에 밀착한 농경민적 생활 태도는 우리 민족의 식생활과 문화 전반의 특성을 규정하였음은 물론입니다.
이렇게 자연에 밀착한 조상들의 생활은 자연을 숭배하고 자연에 제사를 드리는 민간 신앙을 낳았으며, 자연에서 거두어들인 음식물은 먼저 자연에 받치는 속신(俗信)을 낳기도 하였답니다. 한편 수렵을 숭상하는 고구려 인이 조상이었던 만큼, 육식을 즐겨 이미 상고 시대 이전에 고기를 구워 먹는 방식을 알고 있었으며 수 천년을 두고 육식을 하여 왔습니다. 축산 자원으로는 소,. 말, 돼지, 양, 그리고 닭, 오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민족은 기원전부터 발효법을 익혔고, 장, 김치, 젓갈, 식초, 술 등을 담그는 방법을 일찍부터 터득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김치 만드는 법과 곡식으로 만든 소주가 크게 발달한 것은 거의 일년의 반이나 계속되는 추위와 관계되어 있습니다. 또 김치나 장아찌 등 장기간 보존하는 저장법이 발달한 것이나 일찍부터 국물을 마시는 식사법을 발달시킨 것도 모두가 풍토 환경에 영향을 받은 좋은 예입니다. 이 저장술은 한국 음식의 큰 특징입니다.
참고문헌
http://www.kfr.or.kr

http://www.clickfs.com

http://www.food.co.kr

http://okcook.shinhyun.net

http://www.hanscooking.com


* 한국조리

* 한국조리

* 한국의 전통음식

* 한국의 전통음식

* 김치 수요의 변화와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