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음악서비스의 논쟁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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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음악서비스의 논쟁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입 - 온라인상의 음악 서비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2.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실태와 문제점
1)매체의 전환기를 인식하지 못하는 과도기적 현상
2)기술을 따라가지 못하는 우리나라의 저작권법
①복제권 침해 여부
②배포권 침해 여부
3.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두 가지 형태
1) MP3 다운로드
① MP3 의 개념
② P2P의 개념
③ 우리나라의 대표적 서비스 "소리바다"
④ 소리바다 공방 사태의 경과과정
⑤ 소리바다와 음반사와의 양측입장. 소리바다의 법적 문제점.
⑥소리바다의 앞으로의 방향

2) 스트리밍 서비스
① 스트리밍의 개념
② 우리나라의 대표적 서비스 “벅스뮤직” - 벅스뮤직의 서비스는 무엇인가
③ 벅스뮤직 공방사태의 경과과정
④ 벅스뮤직의 법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벅스뮤직과 음반사의 현재 입장은,

4. 결론 - 이 사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가


본문내용
1. 도입 - 온라인상의 음악 서비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P2P와 스트리밍이라는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인터넷의 확산으로 음반시장은 변화를 맞았다. 옛날에는 음반을 사야했고,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을 듣고 그랬다면 지금은 소리바다에서 MP3를 다운로드 받고, 벅스에서 음악을 재생 시켜서 듣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음반시장이 이제 온라인으로 옮겨져 가면서 , 많은 혼란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동안 무료를 당연히 생각해 온 이용자들은 계속 무료 서비스를 원하고 있고, 음반사 같은 저작권자들은 온라인 음악서비스가 저작권법 위반이라며 유료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2001년 소리바다가 저작권법 위반으로 고소당한 이후로 아직도 논란이 계속 되고 있는데, 우리는 오늘 그 논란이 끊이지 않는 디지털 음악 서비스 사태를 한번 되짚어 보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2.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실태와 문제점

1980년대 이후 다국적 음악 산업의 전략은 '무형화, 레코딩된 음원에 대한 법적 권리를 보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수입을 창출하는 것'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전략은 20세기까지는 아날로그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렇지만 디지털-인터넷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이제 인터넷의 온라인 공간은 새로운 전장(戰場)이 되고 있다. 이는 달리 말해 디지털-인터넷 관련 테크놀로지의 변화가 레코딩된 음악의 '생산' 은 물론 '소비' 에도 근본적 변화를 미치고 있다는 뜻이 될 것이다. 최근 들어 문제로 부상하는 것은 다름 아니라 음악의 소비영역에서의 혁명이다. 디지털-인터넷 관련 테크놀로지는 음악의 생산은 물론 음악의 소비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또한 음악을 듣는 경험과 음악의 본성에 대한 관념도 흔들어 놓고 있다. 디지털 온라인 음악 산업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이런 테크놀로지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런 현상들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를 알아봐야겠다.

1)매체의 전환기를 인식하지 못하는 과도기적 현상

지금 한국의 음반시장은 전에 없던 불황을 맞았다고 한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밀리언셀러가 한 해에도 몇 팀씩 나왔었지만 지금은 밀리언셀러는 커녕 50만장이 넘는 팀들도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다. 음반계에서는 이런 불황을 인터넷에 나도는 불법 MP3가 원인이라고 믿고 있다. 불법 MP3는 우리나라의 음악계를 죽이는 거라고 가수들도 나와서 시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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