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1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1
 2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2
 3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3
 4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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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18
 19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19
 20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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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제1장 한국의 해방과 민족문학의 확립

1)한국문학과 8.15해방
2)민족문학의 건설 방향
3)현실과 이념의 갈등
4)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3. 제2장 전후의 현실과 문학의 분열

1)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2)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3)서정의 세계와 인식의 언어

4. 작가들의 문학세계

1)장용학·
2)손창섭
3)선우휘
4)김성한
5)오상원
6)박인환
7)조향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를 정립하려던 해방 공간의 문학이 6·25전쟁의 발발로 좌절되었고,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노갑, 허준 등의 이데올로기를 선양하는 계급적 민족문학이 양대 지향성을 보이던 한국문학은 6·25로 그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내적 세계, 자아로의 칩거와 인간존재의 의미를 해명하는 경향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와중에 해방 이후에 등단한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이들은 거의 비슷한 세대에 속하며 일제 식민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장용학

문흥술, 『한국 모더니즘 소설』,청동거울,2003
이대영, 『한국 전후실존주의 소설 연구』,국학자료원,1998
이부순, 『한국 전후소설과 전도적 상상력』, 새미, 2005
장용학, 「나의 작가 수업」,《현대문학》,1957

2)손창섭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3
김윤식·김현,『한국문학사』, 민음사, 2011
김윤정,『한국 현대소설과 현대성의 미학』, 국학자료원, 1998
김진기,『손창섭의 무의미 미학』, 도서출판 박이정, 1999
송하춘,『탐구로서의 소설독법』,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6
유종호,「모멸(侮蔑)과 연민(憐憫)」, 송하춘,『작가론 총서 18 손창섭』, 새미, 2009
이기인,「손창섭 소설의 구조」, 서종택·정덕준,『한국 현대 소설 연구』,새문社, 1996,
정창범,「자기 모멸의 신화-손창섭론-」, 송하춘,『작가론 총서 18 손창섭』, 새미, 2009
조남현,「손창섭 소설의 의미 매김」, 송하춘,『작가론 총서 18 손창섭』, 새미, 2009

3)선우휘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민음사, 2003
김윤식 외,『한국문학사』, 민음사, 2011
배경열, 「선우휘 문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1.
선우휘, 『불꽃』, 민음사, 2005
이평전, 「선우휘소설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4) 김성한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민음사, 2003
최애순, 「김성한의 부조리 인식과 인간 탐구」,『현대소설연구』제21호, 2004
최용석, 「김성한의 전후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 고찰」, 『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27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5
김봉군 외 2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97
김준현, 「김성한 단편소설의 우화성 연구」,『한국어문학연구』제46집, 2006

5)오상원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12
김용희, 「오상원 전후소설의 실존의식」, 『比較文學』제44집, 韓國比較文學會, 2008
유학영, 『1950년대 한국 전쟁 전후 소설 연구』, 북폴리오, 2004
한수영, 『오상원 중단편선: 유예』, 문학과 지성사, 2011
김용희, 「오상원 전후소설의 실존의식」, 『比較文學』제44집, 韓國比較文學會, 2008

6)박인환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12, 140쪽
김영철, 『한국 전후 문학의 기수: 박인환』, 2000, 206쪽
맹문재, 『박인환 깊이 읽기』, 서정시학, 2006, 19쪽
박민수, 「박인환 론」, 『批評文學』5, 韓國批評文學會, 1991, 149쪽
박인환, 『목마와 숙녀』, 미래사, 1991, 12-13쪽
홍성식, 「박인환 시의 현실의식과 탈색의 과정」, 『새국어교육』제73호, 2006, 457쪽


7)조향

고명수, 『한국 모더니즘 시인론』, 1995
이경훈, 「모더놀로지의 시인 조향」, 『1950년대 남북한 시인 연구』, 국학자료원,1996
장이지, 『한국 초현실주의 시의 계보』, 보고사, 2011
조향, 「초현실주의와 현대문학의 방향」,『시문학』, 1982
조향, 「현대시론(초)」, 『조향전집․ 2』,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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