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

 1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
 2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2
 3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3
 4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4
 5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5
 6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6
 7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7
 8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8
 9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9
 10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0
 11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1
 12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2
 13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3
 14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4
 15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5
 16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언어 UML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1.모델링
1.1.1.모델링의 특성
1.1.2,모델링의 다양한 계층의 언어들
1.2..UML
1.2.1.UML의 역사
1.2.2.UML의 구성
Ⅱ본론
2.1.UML의 활용
2.1.1.구조적인 측면에서 UML의 활용
2.1.1.1.UML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2.1.1.2.UML의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2.1.1.3.UML의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2.1.2.기능적인 측면 UML의 활용
2.1.3.동적인 측면 UML의 활용
2.1.4.UML사용에 대한 추가적인 지침
2.2.UML 주요 표기법과 핵심 개념들
2.2.1.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2.2.2.사용 사례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2.2.3.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공동작업 다이어그램(Sequence and Collaboration Diagram)
2.2.4.상태표 다이어그램(Statechart Diagram)
2.2.5.정적 구조 다이어그램(Static Structure Diagram)
2.2.6.구성 요소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2.2.7.배포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UML은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약자로 통합된 모델링 언어입니다. 다시 말해, 사용하는 형식과 각각의 표기에 의미를 가진 언어입니다. UML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UML을 소프트웨어 공학적인 모델링 방법으로서의 그 기본 개념과 UML에서 제공하는 각각의 다이어그램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 그리고 각각의 다이어그램간의 연관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1.1 모델링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단면을 추상화 혹은 일반화하는 작업입니다. 은 자동차 를 모델링 한 결과물인 모델입니다. 이것은 자동차의 모든 면을 표현 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실제 자동차의 특성을 보 여줍니다. 이러한 모델과 모델을 만들어내는 모델링은 많은 곳에 서 사용 되고 있습니다. 건설업의 예를 보면, 우선 건축에 앞서 조감도를 그리기도 하고, 설계도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그 림들 역시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조감도는 실제로 건물이 지어 졌을 때 어떠한 모습을 드러낼지를 보여주게 되는 모델이 될 수 있고, 설계도는 실제 건물의 건축을 위한 구조, 재료와 치수 등에 고려해서 표현한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분양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찾아가는 모델하우스가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게 될 집이 어떠한 모습인지 이러한 모델을 보고 정보를 얻게 됩니다. 이렇듯 모델들은 하나의 현상이나 사물에 대해서도 다양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앞의 예에서처럼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아파트에 대해서 조감도, 설계도와 모델하우스가 각각 모델로 존재하는 것처럼 말합니다.
오늘날 하드웨어 성능의 급격한 발전과 이에 따른 가격 하락으로 소프트웨어는 갈수록 편리한 기능을 통해 인간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해주고 있으나 이러한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하는 개발자는 갈수록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요구 받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점차 대형화 되고, 통합화 되면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프로젝트 형식을 띄게 됩니다. 이에 따라 위험성도 함께 높아지게 되고. 이러한 위험에 맞서 적절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공학이 발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도 건축 프로젝트와 같은 기존의 공학적인 프로젝트처럼 관리되어지게 됩니다.
예전처럼 소프트웨어를 바로 코딩을 한다거나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개발하는 일은 오늘날의 커다란 프로젝트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건축 프로젝트에서 도면을 그리고, 일정을 세우고 거기에 맞춰나가듯이 소프트웨어의 개발에서도 그러한 절차와 규칙을 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모델링 혹은 그 결과물인 모델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1.1.1 모델링의 특성
모델(Model)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훌륭한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델은 그저 모델일 뿐입니다. 즉, 아무리 자세한 모델도 실제 소프트웨어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는 없습니다. 모델은 근본적으로 실제 현상이나 사물을 단순화 시킨 것입니다. 실물과 정확히 똑같은 모델을 만들었다고 하면 그것은 이미 모델이 아닙니다. 또 한 가지, 모델은 잘된 것인지 아닌지 판별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모델에는 모델링 작업을 수행한 모델러(Modeler)의 가치관이 반영되기 때문에 객관적
참고문헌
UML Distilled Second Edition, Martin Fowler with Kendall Scott, Addison Wesley& The Rational Unified Process An Introduction Second Edition, Philippe Kruchten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Reference Manual, James Rumbaugh, Ivar Jacobson, Grady Booch, Addison Wesley&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User Guide, James Rumbaugh, Ivar Jacobson, Grady Booch, Addison Wesley& Developing Enterprise Java Applications with J2EETM and UML, Khawar Zaman Ahmed, Cary E. Umrysh, Addison Wesley&초보자를 위한 UML, Joseph Schmuller, 곽용재 역, 인포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