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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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컴퓨터 그래픽스
1. 컴퓨터 그래픽스의 응용
1-1 컴퓨터 그래픽스란?
1-2 - 캐드(Computer Aided Design)
1-3 - 프레젠테이션 그래픽스
1-4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1-5 - 미술
1-6 - 애니메이션 및 게임
1-7 - 교육 및 훈련( 컴퓨터 보조학습 : Computer Aided Instruction)
1-8 - 과학 분야의 가시화 ( 사이비즈 : SCI VIS - Scientific Visualization)
1-9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 Graphic User Interface)
2. 그래픽스 기술의 변천
2-1~5 1960~2000년대
3. 그래픽스 구성요소
Ⅱ 그래픽 하드웨어
1. 그래픽 하드웨어
1-1 하드웨어의 구성
1-2 컴퓨터 모니터의 기본 원리
2. 래스터 그래픽 장치
2-1 컬러모니터
2-2 주사선과 인터레이싱
2-3 래스터 장치의 기본구조
3. 벡터 그래픽 장치
3-1 벡터 그래픽 장치란
3-1 벡터 그래픽 장치의 특징
4. 그래픽 출력 장치
4-1 LCD( Liquid Crystal Display)
4-2 PDP(플라즈마 디스플레이: Plasma Display Panel)
4-3 입체영상
5. 그래픽 프로세서
5-1 그래픽카드의 필요성
5-2 그래픽 카드의 구조
Ⅲ 그래픽 컬러처리
1. 컬러이론
1-1 색상 명도 채도
1-2 컬러 매칭
2. 컬러모델
2-1 RGB 컬러모델
2-2 CMY 컬러모델
2-3 HSV 컬러모델
2-4 YUV 모델과 YIQ 모델
2-5 CIE L*a*b과 컬러호환
3. 컬러모드
3-1 RGB 컬러모드
3-2 인덱스 컬러모드
4. 하프 토우닝과 디더링
5. 감마수정

본문내용
1-1 컴퓨터 그래픽스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ISO의 정의에 따르면 컴퓨터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모니터 상에 표시하거나 모니터 상에 표시된 자료를 읽어 들이기 위한 모든 방법 및 기술을 의미한다.
* 영상처리는 이미 있는 그림을 개선하거나 인식하는 분야이고, 그래픽스는 아무 입력이 없는 상태에서 그림을 생성 하는 분야이므로 둘은 다르다.

1-2 그래픽스 응용분야 - 캐드(Computer Aided Design)
캐드는 그래픽스 기술을 건물, 자동차, 비행기, 선박 등의 설계에 이용하는 분야이다.
▪ 장점 : 수작업에 의한 제도로 이뤄지던 것이 컴퓨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인력, 시간, 노력 등을 단축함으로써 설계효율을 향상시킨다. 또, 자주 사용되는 부품을 설계 후 복사해서 여러 번 사용한다던가,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도 있다. 3차원을 사용하면 단면도까지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된 제품은 모든 데이터가 컴퓨터로 표시되어 직접 수치제어 기계로 입력된다. 이것이 부품을 가공하는 기계를 제어하게 된다. 자동생산에 따른 경제적인 효율과 함께 가공의 정밀도를 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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